‘자전거 무인(無人) 대여시스템’은 제주시가 공공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해 운영하고 있다. 하지만 좋은 취지에도 불구하고 이용 저조와 관리 소홀로 ‘애물단지’로 전락했다.

 이런 상황에서 제주시가 새로 3곳의 자전거 무인정거장을 설치해 예산 낭비가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물론 명분(名分)은 있다. 무인정거장이 신제주권에만 국한돼 원도심 시민들의 소외감과 함께 이용에도 불편이 컸다는 것. 때문에 이번 무인정거장은 8000만원을 투입 광양로터리와 영락교회, 오라지구대 등에 설치됐다.

 문제는 자전거 무인대여시스템이 과연 실효성(實效性)이 있느냐는 것이다. 제주시 집계에 의하면 지난 2011년 2705건을 필두로 2014년 3894건, 2015년 4137건, 올해는 6월까지 1152건이다. 점차 이용자가 늘어나는 추세지만 그래봐야 하루 평균 10건 안팎에 머물고 있는 상태다.

 이에 반해 전기세 및 자전거 수리비용에 들어가는 돈은 매년 4000만원에 이른다. 기존 6곳에서 새로 3곳이 추가됐으니 관련 비용 또한 크게 증가할 수밖에 없다. 투입되는 예산에 비해 실효성이 없다는 지적도 그래서 나온다.

 이런 점에서 제주시는 대전시가 운영하는 자전거 무인대여시스템인 ‘타슈~’를 벤치마킹할 필요가 있다. 대전시는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해 우선 기존 자전거도로의 안전시설을 대폭 확충하고 정비하는데 주력했다. 특히 ‘대전시민 자전거보험’을 들어 사고 시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운영 또한 시설관리공단에 위탁해 효율을 높였다.

 자전거는 교통체증 해소와 대기오염 예방, 시민건강 증진 등 많은 이점이 있는 대표적인 녹색(綠色)교통 수단이다. 이를 활성화시키기 위해선 제반 문제점부터 개선해 나가야 한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