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 범죄 절반 이상 중국인…무사증 제도 등 원인

▲ 제주매일 자료사진.

제주를 찾는 중국인들의 강력 사건이 잇따르면서 중국 정부가 진상조사에 나섰다. 유커(遊客·중국인 관광객) 이미지가 나빠지고, 한국 민간인들과 관계가 악화되는 것을 우려감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중국 국가여유국(한국의 문화체육관광부 격)는 최근 국가여유국 리진자오(李金早) 국장(장관급)의 특별 지시에 따라 제주도 폭행 사태에 대한 현장 조사가 진행됐다.

앞서 지난 12일 중국 관광객 8명은 외부에서 사 온 술을 음식점 안에서 마시려다 여주인과 실랑이가 벌어졌고, 이 과정에서 식당 여주인은 물론, 이를 말리던 한국인 손님 등을 집단으로 폭행, 여주인과 손님은 뇌출혈과 얼굴골절 등 중상을 입었다.

사건 이후 파문이 확산되자 리 국장은 직접 시급한 대처를 지시했고, 서울에 있는 여유국 책임자는 지난 14일 현장 조사에 나섰다. 그는 제주도 주재 중국 영사관, 제주도청과 긴밀한 소통을 유지하면서 사건 당사자들 간 원만한 합의가 이뤄질 수 있도록 도왔다고 여유국은 전했다. 특히 이번 사건에 가담한 중국인 8명을 '비문명 여행 블랙리스트'에 포함할지 검토 중이다.

폭행 사태 외에도 한국에서 중국인들의 살인 등 강력 범죄가 연이어 터지면서 여유국은 국내 여론 동향을 주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유커들의 이 같은 추태는 한국뿐 아니라 전 세계 곳곳에서 각종 사회적 문제를 일으키고 있다. 이에 따라 중국정부는 자국민 이미지 개선을 위해 ‘블랙리스트’를 만들어 관리하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