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지사 재선거와 제주시장 보궐 선거등 ‘6.5 재보선’이 앞으로 사흘 남았다.
선거일이 다가설수록 선거전은 더욱 뜨겁고 치열하다. 그럴수록 각 후보진영과 여야 각당 선거관계자들의 신경도 날카로워지고 있다.

상대쪽에 대한 비방의 빈도수가 잦아지고 가시 돋친 설전이 각을 세우고 있는 것도 이 때문이다.

이같은 신경전이나 설전은 그만큼 어느 후보측도 우세를 장담 할 수 없는 박빙의 판세임을 입증하는 것이기도 하다.

그래서 단 한 표라도 긁어모으기 위한 총력전이 전개되고 있다.
오죽해야 선거일이 임박해서야 급조된 공약이 남발되고 있겠는가. 여야 각당의 지역공약도 마찬가지다.

실현 가능성은 제처 두고 유권자들에게 환상만 심어주는 장미빛 공약의 나열 뿐이다.
급조돼 발표되는 공약(公約)은 거의가 공약(空約)으로 끝나버릴 것이라는 인식이 팽배한 것도 이 때문이다.

공약을 말하는 쪽이야 “당선만 되고 보자”는 식의 한번 해보는 득표전략으로 던져버릴지 몰라도 공약을 듣는 도민들은 사정이 다르다.
국고에서 2천억 가까운 예산을 집행하여 뭐뭐 해주겠다는 공약에 귀를 쫑깃 하지 않는 도민은 없을 것이다.

그러나 그 공약이 자당 후보 당선의 전제 조건이라면 도민들은 씁쓸하다.
자당 후보가 당선되면 지원해주고 그렇지 않으면 지원을 취소하겠다는 뉘앙스가 풍기기 때문이다.

선거공약(公約)은 공약(空約)이나 다름없다는 비아냥이 나오는 이유다. 선거 막판의 급조된 공약을 경계하고자 한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