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결위>이선화 의원 등 “2018년까지 5000억 넘게 투입 문제 있다”

제주도가 ‘탄소 없는 섬’을 목표로 역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전기차 보급정책이 양적에만 치중하고 있다는 지적과 함께 속도조절이 필요하다는 주문이 제기됐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는 7일 제347회 2차 정례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위원장 김경학) 제4회 회의를 속개해 문화관광스포츠위원회 및 농수축경제위원회 소관 2017년도 제주도 예산안 심사를 진행했다.

이날 심사에서 보급에만 치중하고 있는 전기차 보급정책이 도마에 올랐다.

이선화 의원(새누리당, 삼도1·2동, 오라동)은 “현재 1세대 전기차 시대가 막을 내리고 있다. 전세계적으로 이미 2세대, 3세대 전기차 시대로 돌입하고 있다”며 “제주가 탄소 없는 섬을 목표로 내걸고 시범적으로 1세대 전기차를 구입하게 바람직 한 것인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현대차도 2018년에야 한번 충전으로 300km 이상 운행할 수 있는 2세대 전기차 개발에 뒤늦게 참여를 하는데 제주도가 2018년까지 전기차 보급에 5000억 넘게 투입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기술 진화 부분 등을 감안해 예산을 집행해야 하는데 정책이 양적으로만 치중하고 있다. 경쟁력이 있는 세대에 동참하는 전기차 속도 조절을 할 필요가 있다”며 “또 단순 보급이 아닌 관광과 청년일자리 창출 고민도 함께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김경학 위원장(더불어민주당, 구좌읍·우도면) “내년에 전기차 보급에만 400억원 이상이 들어간다. 기술진화가 상당히 빠른데 왜 서두르는지 모르겠다”고 지적했다.

문원일 경제통상산업국장은 “전기차 보급정책은 기후변화 대응시책이며, 관련 예산은 대부분 국비”라고 답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