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권공항확충 추진협 전문가 ‘필요성’ 강조
토지 보상 방식·지역주민 소통 과정 등 지적

최근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 결과가 나오면서 제2공항 건설 사업이 본격화되고 있는 가운데 주민갈등 봉합을 위한 대책 마련이 필수적이라는 지적이 제기됐다.

제줕특별자치도는 7일 제주권공항인프라확충 범도민추진협의회(이하 범추협)는 전체 회의를 열고 인프라 확충 추진 상황 및 향후 계획을 발표했다.

이날 하민철 제주도의회 의원(새누리당·연동을)은 “(제2공항과 관련해)갈등 문제가 가장 심각한 문제”라며 “오늘(7일) 발표된 내용에는 주민들이 반대하고 있는 원인과 함께 갈등 해소에 대한 내용이 포함됐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하 의원은 이어 “지금 제주도가 운영하는 성산읍특별지원사무소를 봐도 법률, 보상 관련 전문가들밖에 없다. 갈등 해소 방안을 마련해야 하는 데 관련 전문가가 전혀 없다”며 “갈등 관리를 위한 전문가 집단이 필요하고 지역주민들이 원하는 방향대로 집행될 수 있도록 주민협의체도 마련돼야 할 것”이라며 “또 갈등 해소를 위해 토지보상이 우선적일 것인데 대체 토지 공급은 어떤 방식으로 할 것인가”라고 따져 물었다.

신관홍 제주도의회 의장 역시 “인근 지역주민과 반대하는 분들에 대한 해소방안 마련이 시급한 문제”라며 “세부적인 법률 등에 대한 지역주민들과 소통할 수 있는 기술적인 설명을 할 수 있는 분들을 모셔서 주민들을 이해시켜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임성수 제주도 공항확충지원본부장은 “현재 행정에서 가장 집중하고 있는 부분이 갈등관리”라며 “현재 주민들을 중심으로 한 민간협의회를 구성할 준비를 하고 있고 내년도 확보한 예산을 통해 성산읍 사무소에 대한 갈등 관련 전문가도 배치할 계획”이라고 답했다.

어 “행정에서 공유지 등 토지를 확보해 나가고 있지만, 주민들의 요구에 대해 조사가 필요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