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 결과 경제성이 있는 것으로 결론이 난 제주 제2공항과 관련 원희룡 지사가 ‘흔들림 없는 추진’을 강조했다. 그러나 도의회를 중심으로 “주민 갈등 봉합(縫合)이 최우선”이라는 의견도 제기되고 있어 사업이 순조롭게 추진될지는 불투명한 상황이다.

원 지사는 7일 ‘도민에게 드리는 말씀’을 통해 “제2공항은 기본적으로 국가가 추진하는 사업”이라고 거듭 밝혔다. 이어 주민들이 우려하는 수산굴 등 환경문제에 대해선 기본계획 수립 시 검토할 수 있도록 도민을 대변해 정부와 적극 협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큰 관심사 중 하나인 공항주변지역 개발계획은 제주도가 중심이 되는 공영(公營)개발을 원칙으로 내세웠다. 원 지사는 “제2공항과 주변지역 미래 지도를 성산읍 주민과 함께 그리겠다”고 공언했다. 이를 위해 주민이 참여하고 실질적 혜택이 돌아가는 계획, 일자리 제공과 소득을 창출하는 계획, 마을공동체의 존속과 발전에 중점을 둔 계획을 수립 실천에 옮기겠다는 것이다.

주민들의 반발 및 갈등과 관련해선 가칭 ‘민관협의기구’를 구성해 이해의 폭을 넓혀 나가겠다고 다짐했다. 민관협의기구는 성산읍 지역협의체가 주체(主體)가 되고 지역주민이 추천하는 대표와 시민단체, 전문가 등 20여명으로 구성된다.

하지만 이 같은 계획과 청사진 만으로 주민 갈등을 해소할 수 있을지는 의문이다. 제주도의회 하민철 의원은 “지금 도가 운영하는 성산읍특별지원사무소만 하더라도 법률과 보상관련 전문가만 있을 뿐, 갈등 해소 전문가는 전혀 찾아볼 수 없다”며 특단의 대책 마련을 주문했다. 이와 함께 제주도가 내놓은 공항주변 개발계획 역시 ‘알맹이가 없는 말의 성찬(盛饌)’에 불과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원희룡 지사는 “제2공항은 제주의 미래를 위한 번영과 희망의 거점(據點)으로 지금의 기회를 놓칠 수 없다”며 “도민과 제주 미래를 위한 ‘제주의 대역사’가 될 수 있도록 흔들림 없이 가겠다”고 역설했다.

이처럼 지사의 의지가 확고하다면 한 가지를 제언하고자 한다. 제2공항의 걸림돌로 작용 중인 갈등 문제와 관련 이를 해소하는데 있어 ‘도지사’를 뛰어넘을 적임자는 아마도 찾아보기 어려울 것 같다. 원희룡 지사가 진정성을 갖고 발 벗고 나선다면, 작금의 난관을 충분히 뚫고 나가며 ‘대역사(大役事)’를 이룰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