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려 6조 2800억원이 투입되는 오라관광단지 개발사업과 관련 이를 추진하는 ‘자본의 실체(實體)’가 또다시 뜨거운 쟁점으로 떠올랐다. 현재 드러난 사업 주체인 JCC는 ‘껍데기’에 불과하다는 주장이 제기됐기 때문이다.

강경식 제주도의회 의원과 김용철 공인회계사는 지난 7일 기자회견을 갖고 “제주도가 사전 타당성 검토나 아무런 자본의 검증도 없이 각종 인허가 절차에 돌입하는 치명적(致命的) 실수를 범했다”고 밝혔다. 제주도와 JCC 측의 공개서면질의 답변을 통해 이 같은 사실이 드러났다는 것이다.

제주도의 답변에 의하면 조세(租稅) 피난처인 버진아일랜드 소재 하오싱 인베스트먼트사가 JCC의 주식을 100% 소유하고 있다는 사실을 안 것은 지난달 9일이었다. 이날 사업설명회에서 박영조 회장이 언급해 비로소 알았다는 것. 또 현재까지 하오싱 인베스트먼트와는 어떠한 접촉도 없었다고 답변서에서 밝혔다.

JCC가 도에 보낸 관련 공문도 아무런 알맹이가 없었다. 모회사가 지금 세계적인 회사들과 투자관련 업무협의 중에 있고, 자료 준비 등이 모두 외국에서 이뤄지는 관계로 공개질의에 대한 답변서가 늦어지고 있다는 변명 뿐이었다.

이와 관련 강경식 의원은 “모든 투자관련 업무는 모회사인 정체불명(正體不明)의 하오싱 인베스트먼트사가 하고 있는 바, 제주의 JCC는 ‘껍데기’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때문에 제주도가 더 이상 속아 놀아나지 말고 지금이라도 잘못을 인정 모든 행정절차를 중단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자본실체’ 논란과 관련 향후 제주도가 어떻게 대응해 나갈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