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 ‘시민 공감대 위한 시정 설명회’ 개최
요일 배출제 비현실적·주차 공간 협소 등 지적

▲ 서귀포시가 20일 서귀포예술의전당에서 개최한 시민 공감대 형성을 위한 시정 설명회에서 참석자들이 설명을 듣고 있다.

서귀포 시정 설명회에서 행정이 중점 추진하고 있는 쓰레기 정책이 다소 미흡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또 주차장 등 기반시설 확충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서귀포시는 20일 서귀포예술의전당에서 읍면동 자생단체, 귀농귀촌인 등 6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시민 공감대 형성을 위한 시정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날 시정 설명회는 올해 시정 성과와 내년도 사업 계획 보고, 문화 공연, 자유 발언, 질의 응답 순으로 진행됐다. 특히 질의 응답 시간에는 쓰레기 문제가 집중적으로 거론됐다.

송응준 태흥1리장은 “서귀포시가 쓰레기 문제 해결을 최우선 과제로 추진하고 있는데 쓰레기를 버리지 않게 하는 정책은 미흡하다”며 “교육 강화와 함께 제도적인 장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강경수(예래동)씨는 “서귀포시의 쓰레기 정책이 실효성이 없는 것 같다”며 “가정이나 상가에서 해당 요일에 맞지 않는 쓰레기를 그대로 보관하는 것이 현실적이지 못하다”고 꼬집었다.

김성기 동홍동 3통장은 “오름과 올레길 등을 가보면 쓰레기들이 방치돼 있다”며 “쓰레기 양이 많다 보니 마을에서도 처리가 어려운 상황인데 행정에서 처리에 신경써 달라”고 요청했다.

강창익 대한노인회 서귀포시지회장은 “신시가지 도로가 비좁고 주차 공간이 협소해 주민이 불편을 겪고 있다”며 “신시가지에 서귀포 명품 도로를 조성해 줬으면 한다”고 피력했다.

강성모 상모1리장은 “유명 관광지는 주차장 등 기반시설이 잘 돼 있는데 송악산의 경우 많이 취약한 상황”이라며 “송악산에 방문객이 몰리는 만큼 주차장 확충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김효섭(신흥2리)씨는 “서성로 제한 속도는 시속 70∼80km이지만 많은 관광객이 80~120km로 운행하고 있다”며 “도로에 간판 등을 설치해 사고 다발 지역임을 알릴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이날 설명회에서는 불법 광고물 단속, 전통시장 활성화 방안 마련, 체육대회 유치, 시장직선제 도입 등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이어졌다.

서귀포시 관계자는 “시정 설명회에서 나온 시민의 의견을 수렴해 시정에 반영할 것”이라며 “시민이 만족하고 시민과 함께하는 소통 행정을 지속적으로 펼쳐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