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제주 10대 뉴스

박근혜 대통령 탄핵 제주서도 ‘촛불’이 ‘횃불’로

‘최순실 국정논단 사태’로 제주를 비롯한 전국의 국민들이 ‘박근혜 대통령 퇴진’을 요구하며 촛불을 들고 일어섰다. 성난 민심은 매주 토요일 마다 청와대를 향해 “박근혜 대통령 하야”를 외쳤다.

지난 10월 29일 시작된 촛불집회는 제주에서만 누적인원 4만명이 넘게 참여했으며, 전국적으로 900만명이 넘게 거리로 나섰다.

제주에서도 지방정치권은 물론 중·고등학생, 중·장년층, 종교계 등 너나 할 것 없이 대통령 탄핵을 위한 촛불을 들었고, 촛불은 횃불이 됐다.

이 같은 국민적 열망은 국회까지 전해져 우리나라 헌정 사상 두 번째로 이달 9일 국회의원 234명의 압도적인 찬성으로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이 통과돼 헌법재판소로 넘겨졌다.

탄핵소추안 가결 이후에도 헌법재판소의 판단이 남아있는 만큼 여전히 촛불을 들은 제주도민들을 비롯해 국민들은 거리로 나서고 있다.

 

성당 여신도 피살사건 등 중국인 흉악 범죄 기승

올 한해 제주에서 중국인들의 흉악 범죄가 잇따르면서 도민들의 불안감이 고조됐다.

온라인에서는 무사증폐지 청원 운동까지 벌어졌다. 정부는 뒤늦게 외사과를 신설하는 등 제주도와 유관기관들이 대책마련에 나섰지만 도민들의 불안은 여전히 진행계속되고 있다.

지난 4월 중국인 쉬모씨가 혼외임신 사실을 숨기기 위해 20대 여성을 살해·유기하는 사건이 발생했고, 지난 9월 제주시 연동 한 식당에서 사온 술을 마시지 못하게 한다는 이유로 중국 관광객들이 식당 여주인을 집단폭행했으며, 연동의 한 성당에 중국인 관광객이 침입해 기도 중이던 60대 여성을 흉기로 살해하는 사건이 발생하면서 도민들의 불안과 분노는 극에 달했다.

당시 인터넷포털 다음(Daum) 아고라와 제주도청 홈페이지에는 ‘무사증폐지’를 촉구하는 청원과 게시물이 봇물을 이뤘다. 강력범죄가 잇따르자 제주지방경찰청에 외사과가 신설되기도 했다.

 

32년만의 폭설·태풍 차바 등 기상이변

올해는 특히 폭설·태풍 등자연재해로 인한 피해가 많았다.

지난 1월23일 제주 전 지역에 한파주의보가 발효됐고, 32년만에 찾아든 폭설은 섬 제주를 고립시켰다. 제주공항이 사흘간 폐쇄되면서 관광객 9만7000여명의 발이 묶였다.

이튼날 오전 제주시 영하 5.8도, 서귀포 6.3도, 고산 6.1도 등 기상관측 이래 가장 낮은 기온을 기록하기도 했다. 사흘간 이어진 폭설과 한파로 2022가구가 정전피해를 입었고, 각종 시설물 피해로 52억5000만원의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10월에는 제18호 태풍 ‘차바(CHABA)’가 제주에 상륙, 생채기를 남겼다. 당시 초속 56.5m(고산리)라는 역대급 강풍이 몰아쳤고, 최대 280mm에 달하는 물폭탄이 쏟아졌으며, 산간에는 600mm가 넘는 기록적인 폭우가 내렸다.

이로 인해 80대 노인이 숨지고 도내 5202ha에 달하는 농작지가 피해를 입었다. 특히 2007년 나리 이후 또 다시 하천(한천)이 범람해 차량 피해와 주민 대피령이 내려졌다.

 

제주해녀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등재

제주해녀문화가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에 등재됐다.

제주특별자치도는 11월 30일(현지시각) ‘제11차 무형유산보호협약 정부 간 위원회’에서 제주해녀문화가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에 등재 됐다는 소식을 전했다. 지난 2014년 3월 등재를 신청한 후 약 2년 8개월 만에 결실이다.

무형유산위원회는 ‘제주해녀문화’의 등재를 결정하며, 잠수장비 없이 바다에서 해산물을 채취하는 물질문화가 세대 간 전승되고 있고, 여성의 역할이 강조되는 점, 지역공동체 정체성을 형상한다는 점을 높게 평가했다.

제주해녀문화가 인류무형문화유산에 등재됨에 따라 제주도는 제주해녀의 날을 지정하고 유네스코 등재 백서 발간, 등재기념 동판 제작·배포 등의 작업은 물론 해녀문화에 대한 다양한 연구·조사사업과 해녀학교 지원, 생업 지원 확대, 제주해녀 국가문화재 등재(문화재청) 등을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20대 총선 ‘4연속’ 더불어민주당 싹쓸이

지난 4월 13일 치러진 제20대 국회의원선거에서 예상을 깨고 도내 3개구 의석을 더불어민주당이 싹쓸이했다. 새누리당은 원희룡 제주지사를 필두로 선거운동 기간 각종 여론조사 결과 승리가 예상됐지만 결과는 정 반대였다.

이로써 제주지역은 야당이 17대부터 20대까지 내리 4연속으로 총선을 석권, 제주 정치사를 새로 쓰고 있다. 특히 서귀포시는 16대부터 야당의 표밭이 되고 있다.

‘제주시 갑’ 강창일 의원은 4만9964표(47.98%)를 얻어 4선에 성공했다. 만판까지 접전을 벌인 ‘제주시 을’의 오영훈 의원은 4만4337표(45.19%), ‘서귀포시’의 위성곤 의원은 4만2719표(53.52%)를 얻어 압도적으로 승리하며 여의도에 입성했다. 두 의원 모두 제주도의회 의원으로 의정활동을 같이 했다.

20대 총선 제주지역 투표율은 19대 보다 2.5% 오른 57.2%를 기록했다.

 

곽지해수풀장 배상 등 환경 무개념 행정

제주시가 8억 원을 투입해 지난해 12월부터 제주시 애월읍에 있는 곽지과물해변에 2000㎡ 규모로 조성하려던 ‘곽지 해수풀장’이 해변 환경과 경관을 파괴한다는 논란이 일면서 도민 사회의 큰 비판을 받았다.

특히 해당 지역이 경관 보전 지구 1등급 지역이어서 시설물을 설치하거나 토지 형질을 변경하려면 지구 단위 계획을 변경해야 했으나 이를 이행하지 않은 상태에서 공사를 진행한 것으로 드러나면서 절차 위반 논란에도 휩싸였다.

결국 제주시장이 사과하고 원상복구를 결정함으로써 공사 착수 4개월여 만에 사업은 무위로 돌아갔다. 하지만 이후에도 비슷한 문제가 곳곳에서 발생하면서 과연 제대로 된 교훈을 얻었는지를 두고 의문이 제기되는 상황이다.

가뜩이나 전국적으로 제주를 찾는 관광객들이 많아지면서 대규모 개발 사업뿐만 아니라 중소규모 개별사업 등의 난개발이 많이 이뤄지는 상황에서 제주도정의 이러한 환경본전정책 후퇴는 이런 상황을 가속키고 있다.

 

제주관광 사상 첫 방문객 1500만명 돌파

제주 관광이 1500만명 시대를 맞았다. 제주가 방문객 수를 공식 집계하기 시작한 1962년 1만4707명에 불과했지만 해를 거듭할수록 비약적인 성장을 거듭하며 1983년 100만명, 2013년 1000만명, 올해 1500만명 시대를 열었다.

하지만 관광객의 급격한 증가로 제주사회는 각종 개발이 이뤄지며 환경훼손 등의 다양한 사회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또 관광산업 종사원들은 저임금에 허덕되고 있고, 중국인 관광 중심의 저가단체 관광은 일부 여행업체와 대기업 면세점 배만 불리는 등 지역경제에 별다른 효과가 없다는 지적은 여전한 상황이다.

여기에 한국의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에 반발하고 있는 중국 정부가 한국행 관광객 축소, 한류를 제한하는 한한령(限韓令)을 발동하는 등 각종 악재가 겹치면서 관련업계가 직격탄을 맞으면서 시장다변화 정책 필요성은 더욱 절실해졌다.

 

돼지열병 18년 만에 발생 청정이미지 흔들

제주도에서 18년 만에 돼지열병(돼지콜레라)이 발생하면서 돼지 전염병 청정 지역이라는 제주도의 지위가 흔들렸다.

2001년 국제수역사무국(OIE)은 이전까지 국가 단위로만 이뤄지던 돼지열병 등 가축전염병 청정지역 인증을 지역 단위로는 처음으로 제주도에 부여했다.

하지만 지난 6월 28일 제주시 한림읍 한 양돈농가에서 병원성 야외 바이러스에 의한 돼지열병 확진 판정을 받으면서 18년 만에 그동안 유지해온 가축전염병 청정지역 이미지에 타격을 입었다.

특히 돼지열병 발생 이후 3일 동안 도내에서 돼지 도축이 전면 중단돼 평균 경락 가격이 1kg당 8869원이라는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며 식당가와 서민 경제에 큰 혼란을 주기도 했다.

이러한 소동은 돼지열병이 발생한 농장의 돼지 4700여 마리를 모두 살처분하거나 폐기한 끝에 지난 8월 4일 오후 6시 제주도에서 돼지열병 최종 종식을 알리며 끝이 났다.

 

인구 급속한 증가에 계속된 부동산 광풍

제주에서 인생2막을 시작하는 인구가 늘고, 관광시장이 급성장하면서 제주에 부동산 광풍이 불었다.

올 들어 11월까지 제주지역 순유입 인구는 1만3675명, 연말까지 1만4500명 수준을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이 같은 인구유입과 관광객 증가는 제주지역 부동산시장 과열에 불을 더욱 당겼다. 주택가격과 토지가격은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치솟고 있다. 제주시내 유명 브랜드 아파트의 경우, 서울 25개 구 가운데 13위(1~3월 평균)인 영등포구 수준까지 뛰어 오르는 등 서민들의 내 집 마련 꿈은 점차 멀어지고 있다.

또한 최저수준의 저금리가 맞물리면서 올해 도내 가계부채가 사상 처음으로 지난 8월말 10조원을 넘어섰다. 주택담보대출 증가율이 전국 2위라는 타이틀도 얻었다. 최근의 금리인상 추세와 앞으로 부동산시장이 침체될 경우 가계의 부채 상환비용 증가 등 적잖은 충격파가 우려되고 있다.

 

제주해군기지 완공…주민 고통은 현재진행형

제주해군기지가 1993년 사업 추진이 결정된 지 23년, 2007년 서귀포시 강정 해안으로 부지가 선정된 지 9년 만인 지난 2월 완공됐다.

하지만 입지 선정과 건설 과정에서 불거진 갈등으로 인한 강정마을 주민의 고통은 ‘현재 진행형’이다. 국방부와 해군은 숙원 사업을 해결했지만 강정마을 공동체의 평화는 산산조각이 났다.

제주에서 가장 살기 좋다는 뜻에서 ‘일강정’이라 불린 마을이 한 순간 가족·친지·이웃끼리 등을 돌리고 싸우는 불화의 마을이 돼 버린 것이다.

더욱이 반대 운동 과정에서 강정마을 주민과 활동가 등 연인원 700여 명이 연행됐고, 재판에 넘겨져 부과된 벌금만 3억7970만원에 이른다.

해군은 공사 지연에 책임이 있다며 34억5000만원의 구상금을 주민과 활동가들에게 청구하기도 했다. 이처럼 깊어진 갈등의 골을 메우고 상처를 치유하는 것은 여전히 풀어야 할 과제로 남아 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