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관광 발전·사업체 경쟁력 강화”

2017년 제주관광은 국내․외적으로 만만치 않은 도전에 직면할 것으로 전망된다. 대외적으로는 사드 배치 결정에 따른 중국 정부의 방한정책 강화와 한국행 저가 관광상품 규제 및 방한 단체관광객 수 20% 감축 지침, 중국·일본 간 관광교류 MOU 체결 등으로 제주 방문 중국인 관광객이 감소할 것이란 예측들이 나오고 있다.

국내적으로는 정국 불안으로 인한 국내관광 소비심리 위축과 조류 인플루엔자(AI) 확산 등은 제주방문 관광객의 정체현상으로 이어질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또한 중앙정부의 관광객 지방분산 정책 현실화로 전국 지자체간 관광객 유치 경쟁 또한 더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 같은 무한경쟁의 환경 속에서 우리 협회는 올해 새로운 마음가짐으로 관광객 만족도와 도민 소득 향상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자 한다. 올해 9월 완공되는 ‘제주종합비즈니스센터’는 제주관광과 우리 협회의 새로운 시발점이 될 것이다. 비즈니스센터를 중심으로 관광과 타산업간 융복합을 통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구축으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겠다.

아울러 급변하는 국내·외 관광환경에 신속히 대처하기 위한 관광조사·연구 및 제도개선 추진으로 제주관광 발전과 관광사업체의 경쟁력 강화에 힘쓰겠다. 제주도와 유관기관, 관광사업체와의 네트워크 강화를 통해 질적 성장을 견인할 수 있도록 저가관광 개선, 개별관광객 확대, 관광시장 다변화 등 핵심 과제도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