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품질 농축산물 생산지원 강화”

오늘날 농업과 농촌은 농산물 개방 확대, 농업인구 감소 및 고령화 등으로 날로 어려워지고 있다. 그러나 제주지역 농업인과 농협인이 힘을 모은다면 어떠한 난관에도 슬기롭게 대처할 수 있다고 본다.

올해 제주농협은 ‘농가소득 5000만원 시대’가 전국 최초로 제주에서 열릴 수 있도록 농가소득 향상에 조직 역량을 총동원하겠다. 이를 위해 새로운 소득작목의 발굴과 농산물 부가가치 제고에 역량을 집중하면서 6차산업 활성화, 제주형 로컬푸드 기반 조성 등 지속가능 농업에 제주가 모범이 되도록 하겠다.

또한 제주 농축산물 고품질화에 앞장서겠다. 소비자와 시장 지향적인 고품질 농·축산물 생산 지원을 강화하고, 청정 제주 농·축산물의 안전성 강화에 총력을 기울이고, 명품감귤사업의 성장과 아직 시작단계에 있는 감귤산지경매의 안정적 정착에도 매진하겠다.

또한 범농협 협력과 조합 간 균형발전을 도모하겠다. 경영규모가 크고 잘 사는 농·축협과 작고 어려운 농·축협이 공동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협동조합 간 협동과 공동사업을 통해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지도 및 지원해 나가겠다.

특히 올해는 지역사회와 상생하는 ‘국민의 농협’으로의 제주농협 이미지를 더욱 확고히 해 나갈 것이다. 제주농협 임직원이 자발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나눔과 기부의 행복나눔운동을 더욱 견실하게 추진해 ‘지역사회와 상생하는 제주농협’ ‘도민으로부터 사랑받는 제주농협’을 만들어 나가겠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