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사회협약위원회 시민단체 요구 수용 20일
사업자측 불참따라 자본 실체 규명 등은 난망

▲ 오라관광단지 개발사업 조감도.

시민단체가 요구한 제주오라관광단지 관련 토론회 개최 일정이 확정됐다. 그러나 토론자로 사업자 측이 참석하지 않아 각종 의혹 등의 해소에는 한계가 예상된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오라관광단지 개발사업 도민 토론회를 오는 20일 오후 2시 농어업인회관에서 개최한다고 17일 밝혔다. 오라관광단지 토론회는 제주도 사회협약위원회(위원장 고유봉)가 주관한다.

제주도는 이번 토론회에 대해 도민의 주요 관심 사안인 오라관광단지 개발과 관련, 의구심과 염려 및 갈등을 해소하기 위한 차원에서 준비됐다고 설명했다. 여러 차례 협의를 거쳐 제주도 관계자와 시민단체가 참석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고 부연했다.

그러나 이번 토론회 참석자는 오라관광단지 개발사업과 관계된 제주도 국장급 중 2명과 시민단체 2명, 관련 전문가 2명 등 6명으로 사업 시행사인 (주)제이씨씨 측은 제외된 것으로 확인됐다. 토론회도 도청 국장 1명이 그간 추진 상황에 관해 설명하고 시민단체 1명이 발제 형식의 문제를 제기한 뒤 논의하는 형식인 것으로 전해졌다.

결국, 이번 토론회는 오라관광단지 사업의 진행 과정에서 제기된 환경영향평가, 교통 및 상하수도 문제 등 행정적인 절차 등에 대한 답변 정도에 그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사업 시행사 측이 정식 토론자로 참석하지 않아 핵심적인 의혹 중 하나인 ‘자본의 실체’에 대한 부분 규명은 어려울 전망이다.

제주도 관계자는 “어제(16일) 사회협약위원회 논의에서도 사업자 측 참여에 관한 이야기가 있었으나 참석하지 않는 것으로 결론이 났다”며 “그동안 시민단체 등이 의문을 제기한 것에 대한 토론회이고 찬·반 주민이나 사업자 측은 플로어 토론으로 참여하도록 하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토론회 이후 사회협약위원회에서 할 역할이 있다면 계속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제주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앞서 지난해 11월 21일 오라관광단지에 대한 도정정책토론 청구인 서명을 제주도에 제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