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교육 강화를 통한 피해예방”

제주지역에서는 매년 400여건의 금융민원이 발생하고 있으나, 민원발생건수나 민원유형은 크게 변함이 없다.

제주지원에 접수되어 처리된 민원을 분석한 결과, 민원발생 원인은 금융회사 종사자들의 금융상품 불완전 판매 등에도 있으나 금융소비자들의 금융상품에 대한 지식이나 이해력이 다소 부족한데도 그 원인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제주지원에서는 올해 금융소비자들이 금융에 대한 이해력을 증진하여 금융상품 및 금융거래과정에 있어서 스스로 손해를 사전 예방할 수 있도록 금융교육을 강화할 예정이다.

먼저 미래 금융소비자인 초중고학생 등을 주요 대상으로 한 지금까지의 금융교육에서 실제 금융거래를 하고 있는 읍․면․동 지역의 주민, 자영업자, 소비자단체 등을 중심으로 그 대상을 확대할 예정이다.

또한 금융교육의 내용면에 있어서도 실제 민원이 많이 발생하고 있는 보험상품, 서민금융관련 상품 등에 대한 내용을 강화하겠다.

이와 함께 주요 민원사례와 예방방법, 금융상품별 거래 시 소비자가 반드시 알아야 할 사항을 안내하는 등 금융교육의 내실화에 중점을 두고자 한다.

아울러 일반 금융소비자들에게는 실생활에 알아두면 유용한 금융정보를, 금융취약계층에게는 금융상품 기본 개념, 현명한 소비생활 및 신용관리를, 노인 등 장년층에게는 상속, 보이스피싱 예방방법 등 대상자별로 필요한 맞춤형 금융교육도 병행하고자 한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