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메르 대통령 "부패혐의 드러나는 각료는 모두 해임"

▲ 지난해 상파울루 시에서 벌어진 호세프 탄핵 지지 시위 [출처:브라질 일간지 폴랴 지 상파울루]

브라질에서 사법 당국의 권력형 부패수사를 지지하는 대규모 시위가 벌어질 예정이어서 정국이 또다시 요동칠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지우마 호세프 전 대통령 탄핵 지지 시위를 이끌었던 시민사회단체 '자유브라질운동(MBL)'과 '거리로 나오라(Vem Pra Rua)'는 소셜네트워크(SNS)를 통해 3월 26일(현지시간) 시위 개최 사실을 알렸다.

두 단체는 부패수사 확대와 고위 공직자의 특권 철폐, 정치·사법 개혁 등을 촉구했다.

MBL의 지도부 가운데 한 명이자 일간지 칼럼니스트로 활동하는 킴 카타기리는 "정치권에서 부패수사를 무력화하려는 시도가 이뤄지고 있어 대규모 시위를 조직하게 됐다"고 말했다.'

시민사회단체들은 최근 미셰우 테메르 대통령이 부패 의혹을 받는 자신의 측근들을 각료에 임명하자 부패수사를 피해가려는 것이라며 비난을 제기했다.

이에 대해 테메르 대통령은 "사법 당국의 조사를 통해 부패혐의가 드러나 기소되고 재판에 회부되는 각료는 모두 해임할 것"이라며 진화에 나섰다.'

사법 당국은 지난 2014년 3월부터 '라바 자투(Lava Jato: 세차용 고압 분사기) 작전'으로 일컬어지는 부패수사를 벌이고 있다.

수사를 통해 국영에너지회사 페트로브라스에 장비를 납품하거나 정유소 건설 사업 등을 수주하는 과정에서 막대한 뇌물이 오간 것으로 드러났고, 뇌물의 일부는 돈세탁을 거쳐 주요 정당에 흘러든 것으로 파악됐다.

여론의 전폭적인 지지 속에 검찰과 경찰은 올해도 부패수사를 강도 높게 벌이겠다고 예고한 상태다.

여론조사업체 입소스가 지난해 11월에 벌인 조사에서 응답자의 96%가 '무제한 부패수사'를 지지했다. 정치적 불안정과 경제적 불확실성이 커지더라도 부패수사가 계속돼야 한다는 의견은 90%를 넘었다.

테메르 정부는 시위가 확산해 국정 마비 상태에 빠지는 상황을 극도로 경계하고 있다.

브라질에서는 지난 2013년 6월 대중교통요금 인상에 반대하며 시작된 시위가 국민적 저항으로 번진 적이 있다.

당시 시위는 부패 척결과 공공 서비스 개선, 복지·교육에 대한 투자 확대 등을 요구하는 국민운동으로 확대됐으며, 이 때문에 호세프 전 대통령 정부의 국정운영에 대한 평가가 급추락하면서 정치적 위기 상황이 조성됐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