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제주발전특위 ‘특별도 성찰 토론회’
김현철 교수 “정부 실험대상 신자유주의 정책 난무”
이각희 소장 “영어교육도시 ‘수혜자’ 강남 부유층”

고도의 자치권 보장과 국제자유도시조성을 위해 제정된 제주특별법이 개발지상주의를 특별한 자치로 포장한 것에 불과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더불어민주당 지속가능 제주발전 특별위원회(위원장 강창일, 간사 오영훈)는 22일 오후 국회의원회관에서 특위 위원 및 자문위원, 관계 공무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제주특별자치도 추진과정의 성찰과 향후 정책 방향 모색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에서 김현철 서울대학교 국제대학원 교수는 ‘제주국제자유도시 모델의 문제점과 향후 과제’ 주제발표를 통해 제주특별자치도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김 교수는 “제주특별자치도와 관련해 부정적인 평가가 많다. 신자유주의적 정책기조인 제주특별자치도는 제주에 맞지 않다는 지적을 공통적으로 찾아볼 수 있다”며 “제주가 거대자본과 맞설 수 있는 경쟁력을 갖추고 있지 않다면 제주의 토착자본과 기술은 붕괴되고 제주도민들은 원주민으로 전락할 가능성이 매우 크다”고 비판했다.

이어 “근본적으로 제주특별자치도는 제주도개발특별법-제주국제자유도시특별법에 이어 개발지상주의를 특별한 자치로 포장한 것에 불과하다”며 “제주특별법들이 오히려 정부의 실험대상으로 철 지난 신자유주의 정책들만 난무하는 곳으로 전락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신자유주의적 정책기조로 비판을 받고 있는 제주특별자치도의 문제는 크게 ▲개발지상주의에 맞춰진 행정체계 ▲개발지상주의에 의한 제주도 환경 및 제주스러움 파괴 ▲개발 이익 및 토지 등 도민 재산의 유출 ▲제주도민의 불만 고조 ▲비전 및 철학이 부족한 개발에 의한 폐해 등으로 정리된다”고 밝혔다.

이어진 토론에서 이각희 공무원연금공단 연구소장은 제주영어교육도시를 사례를 예로 들며 신자유주의 경제 정책에 대해 비판했다.

이 소장은 “영어도시 육성에 정부이 재원이 상당부분 투입됐는데 국제자유도시 조성의 취지에는 부합될지 몰라도 제주도민의 삶의 질에 어느 정도 기여했는지는 미지수”라며 “오히려 이 사업의 수혜자는 강남의 부유층이고 외국학교법인이며, 거기에 고용된 외국인 교사”라고 제주특별법을 지적했다.

강창일 위원장은 “정책토론회에서 나온 의견은 바람직한 제주특별자치도 완성을 위한 중점과제의 선정과 대선 시 제주지역 정책 및 공약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