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회 환도위, 제주공항 쓰레기 정책간담회
의원들, 처리비용 원인자부담 원칙 등 주문

최근 제주공항 국제선 대합실에 면세품 포장지가 무분별하게 버려지며 논란이 되고 있는 가운데 면세품의 70%는 서울에서 구매해 제주로 내려오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위원장 하민철)는 23일 오후 도의회 소회의실에서 ‘제주공항 쓰레기 대란 대책마련을 위한 정책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환도위 소속 도의원을 비롯해 한국공항공사 제주지역본부, 한국면세점협회, 신라·롯데면세점, 제주도 관계자들이 참석해 해결 방안을 논의했다.

한국면세점협회 관계자는 “전체적인 쓰레기 문제 해결은 협회가 나서서 해야 하고 처리비용도 감내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제주공항에서 인도되는 면세품 가운데 서울에서 내려오는 게 70%다. 항공으로 내려오다 보니 운송과정에서 파손 염려가 있어 에어캡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제주공항공사 관계자는 “중국인 관광객들에게 상품 구매나 쓰레기를 못 버리게 할 수는 없다고 본다”며 “면세점협회에서 면세품 인도장 청소 인원을 3명에서 18명 증원해 총 21명이 수거활동을 하고 있다. 앞으로 면세점 인도장 및 보관창고 등을 추가로 배정하고 출국장도 조기 개발해 혼잡을 예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관세법상 시내 면세점의 면세품은 항만과 공항에서만 인도된다”며 “장기적으로는 외국인 여행객 중 여권 소지자에 한해 현장(면세점)인도가 가능하도록 법 개정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신라면세점 관계자는 “포장 간소화를 하고 있지만 여전히 포장재가 나오고 있다”며 “장기적으로는 제주도에 한해 현장인도가 가능해지면 쓰레기 및 인도장 문제가 해결될 것”이라고 말했다.

하민철 위원장은 “서울에서 내려오는 70%가 문제다. 운송을 위해 과대포장을 하고 있다”며 “돈도 중요하기만 처리장이 확충되기 전까지 서울에서 온 포장지를 다시 서울로 보낼 수 있는 방법도 강구해야 한다”고 피력했고, 협회 관계자는 “빈 행랑을 이용하면 가능하다”고 답했다.

김경학 의원은 “처리비용이 현실적이지 않다. 더 원인자 및 수익을 얻는 기업이 더 부담을 해야 한다”며 “배출량에 따른 구간별 할증제도를 도입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