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입로 2곳 중 1곳 폐쇄
공사·민원인 차량 혼재

▲ 서귀포시가 청사 재배치 계획에 따라 제1청사 별관 증축 공사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민원인 안전과 불편을 외면하고 있어 비난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서귀포시가 청사 재배치 계획에 따라 제1청사 별관 증축 공사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민원인 안전과 불편을 외면하고 있어 비난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특히 민원인에 대한 배려가 뒷전으로 밀리면서 시정 방침인 ‘시민 만족의 책임 행정 구현’에 역행하고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28일 서귀포시에 따르면 지난해 5월부터 지하 2층·지상 6층 8417㎡ 규모의 제1청사 별관 증축 공사 사업이 오는 6월 완공을 목표로 추진되고 있다.

이에 따라 현재 대형 공사차량이 제1청사 지상 주차장을 수시로 드나들면서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그런데 문제는 대형 공사차량과 민원인 차량 진·출입로가 분리되지 않고 한 곳으로 돼 있어 사고 위험은 물론 불편을 야기하고 있다는 점이다.

실제 시공사는 기존 출입구 2곳 중 1곳을 막고 민원인 차량이 다니는 남쪽 출입구를 통해 대형 공사차량 진·출입은 물론 자재까지 운반하고 있다.

이 때문에 청사를 찾은 민원인들이 대형 공사차량 사이로 지나다니는 위험천만한 상황이 연출되는 등 사고 위험에 노출되고 있다.

더욱이 지상 주차장에 공사 자재가 쌓여 있다 보니 장애인과 임산부, 어린이 탑승 차량이 전용 주차 구역을 이용하지 못하는 사례도 발생하고 있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지하 주차장에 차를 세우고 계단을 이용해 주차장을 빠져나와야 하는 등 교통 약자들의 불편이 가중되고 있다.

시민 고모(39)씨는 “행정에서 시민의 안전을 최우선에 놓고 공사를 진행해야 하는 것 아니냐”며 “청사 증축 공사라서 나 몰라라 하는 것이냐”고 말했다.

이에 따라 청사를 찾는 민원인의 안전 확보와 통행 불편 해소를 위한 대책 마련이 시급히 요구되고 있다.

서귀포시 관계자는 “앞으로 공사 과정에서 민원인 안전이 확보될 수 있도록 현장 관리를 철저히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