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남마을회, 2일 기자회견…“일관성 없는 행정폭력” 전쟁 선포

주민들 “원희룡 지사 한 만큼 반드시 되돌려 준다” 집단행동 예고

제주시 시민복지타운 내 행복주택 건설사업을 제주도가 강행하려는 움직임을 보이면서 도남동 주민들이 단단히 화가 났다.

지난달 도남동마을회가 부지활용 방안 모색을 위한 ‘주거복지TF’ 참여를 공식 거부하며 제주도와 주민들 간 이견이 좁혀지지 않고 있는 가운데 집단행동까지 예고하면서 반발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제주시 도남동 마을회를 비롯해 노인회, 부녀회, 청년회, 발전위원회는 2일 오전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주도정의 일방적 정책 추진에 전쟁 선포를 선언했다.

주민들은 “시민복지타운 공공임대주택(행복주택) 추진은 일관성 없는 행정폭력이며, 협의 없이 강행하는 독재행정”이라며 “사업 강행은 불행주택으로 가는 첫 단계”라고 제주도정을 강하게 비난했다.

이어 “2011년 당시 김병립 제주시장의 시청사 부지 무효선언은 법적근거가 없다”며 “도시개발사업의 승인권자는 도지사임에도 시장이 일방적으로 선언한 시청사 이전 철회는 처음부터 다시 검토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주민들은 “시민복지타운은 원 지사의 사유재산도 아니고, 공무원 몇 명이 마음대로 어찌할 수 있는 땅이 아니다. 제주미래를 위해 소중하게 사용돼야 할 곳”이라며 “도민과 지역주민의 의견수렴이 있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국토교통부에 행복주택사업을 신청한 후 주민들에게 일방적 통보로 추진하는 것은 민주주의 국가에서는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또 “시민복지타운 내 이면도로는 이미 주차장으로 변한지 오래됐고, 주변 재건축 3곳이 완공되면 예고된 교통지옥을 방관하는 일이 될 것은 불 보듯 뻔한 일”이라며 “또 인근 초등학교의 교육환경도 문제”라고 비판했다.

주민들은 “시청사부지는 다른 생각을 하지 말고 현재 비좁아 이용이 불편한 제주시청사를 이전해 시민복지 행정을 구현하고, 원 지사는 선 공론화, 후 정책주진 양속을 이행하라”고 촉구했다.

특히 오재천 도남동마을회장은 “앞으로 행복주택을 강행하면 원 지사가 한 만큼 되돌려 줄 것”이라며 “5일 후에 1차적으로 도민의 의견을 결집하는 자리가 있을 것”이라고 집단행동을 예고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