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자치도가 시민복지타운 내 시청사 부지를 활용한 ‘행복주택’ 사업을 확정했다고 한다. 지역주민을 포함한 여론의 거센 반대도 소용이 없었다. 그야말로 막가파식 강행(强行)이다.

도는 15일 제주발전연구원이 수행한 용역 중간결과를 발표하고 ‘청년이 웃는 도남 해피타운’을 조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제주시지역 후보지를 전수조사한 결과 시민복지타운 내 시청사 부지가 최적의 후보지로 나타났다는 것이다. ‘도시 외곽이 아닌, 교통이 편리하고 직장과 주거가 인접한 시내 중심부 국공유지’란 조건을 붙였으니 어쩌면 당연한 결과다.

계획을 보면 행복주택은 지하 2층, 지상 10층의 700세대 규모로 건립된다. 시민복지타운 광장을 제외한 전체면적 4만4706㎡ 중 8289㎡를 이용해 공공임대주택(행복주택)을 짓는다는 것. 입주 대상은 대학생과 신혼부부 및 사회 초년생, 일부 고령층과 주거 취약계층 등이다.

제주도는 앞으로 주민설명회 또는 공청회 등을 통해 주민들의 의견을 최대한 수렴하겠다는 입장이다. 단, 행복주택 입지 변경이나 계획 수정 등의 여지는 없다고 못박았다. 제발연이 진행할 여론(설문)조사도 마찬가지다. 찬·반을 묻는 것이 아니라 추가적인 요구사항 등을 파악하는 정도다. 일종의 요식(要式)행위 및 통과의례 수준이다. 그렇다면 아까운 시간과 돈을 들여가면서 설명회나 설문조사를 뭐하러 하는 것인지 도무지 알다가도 모를 일이다.

행복주택 규모가 700세대인 점을 감안하면 혜택을 받게 될 사람은 많아야 1500명 내외다. 당초 해당 주민들이 비교적 헐값에 땅을 내놓은 것은 제주시청사가 들어선다는 이유 때문이지, 특정 소수에게 혜택을 주기 위한 것은 아니었다.

더욱이 현재의 시청사는 각종 문제로 인해 언젠가는 이전이 불가피한 실정이다. 이와 관련 향후 제주도가 어떤 대책을 강구하고 있는지 궁금하기 짝이 없다.

일각에선 내년 지방선거에 대비해 젊은 층을 의식한 ‘원희룡 도정의 포석(布石)’이라는 근거 없는 낭설도 나돈다. 얼마나 도민들의 의견을 싸잡아 무시하는 ‘불통(不通) 행정’을 폈기에 이런 말까지 나오겠는가.

이달 초 도남마을회는 “사업 강행은 ‘불행주택’으로 가는 첫 단계”라고 경고한 바 있다. 제주도정이 재삼 새겨듣고 반성해야 할 대목이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