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회 전기차·자율주행차 국제포럼 개최

4차 산업혁명 패러다임의 하나로 자동차와 전자의 경계를 넘나드는 자율주행 자동차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는 가운데 자율주행차의 상용화를 위해 국민 신뢰와 함께 도로 인프라 확충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한국교통연구원과 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조직위원회가 주관하고 국토교통부와 산업통상자원부가 후원하는 제1회 전기차·자율주행차 국제포럼 21일 서귀포시 제주국제컨벤션센터(ICC JEJU)에서 열렸다.

이재평 국토교통부 첨단자동차기술과장은 ‘전기차·자율주행차 정책 방향’을 주제로 발표에 나서 “자율주행차가 상용화되기 위해서는 국민의 신뢰도 확보가 가장 중요하다”며 “이를 위해 국민이 직접 경험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국토교통부는 자율주행차 시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며 “동계올림픽 기간 서울에서 평창까지 고속도로 자율주행 시험과 함께 경기장 인근에서 자율주행 셔틀 서비스도 제공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 과장은 또 “악천후 등 변수로 인해 자율주행차는 센서 장치만으로 완벽한 자율주행이 어렵다”며 “차량 위치를 정확히 파악하고, 교통 상황을 신속히 확인하기 위해서는 도로 인프라가 갖춰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차량 간 통신, 차량과 도로 시설 간 정보 교환과 협력을 통해 교통 상황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첨단 도로 시스템인 지능형 교통체계(C-ITS)를 2020년까지 전국 고속도로에 구축할 예정”이라고 피력했다.

아울러 “자율주행차가 상용화되면 고속도로 교통사고 사망자 수가 2025년까지 절반 수준으로 줄어들 것”이라며 “또한 10년간 성장하면 23조원의 경제 파급 효과와 출·퇴근 시간 개인 활동 등 다양한 사회적 변화가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어 윤종영 한양대 교수는 ‘스마트 전기자동차 번호판’을, 오성익 국토교통부 자동차운영보험과장은 ‘전기차 등 첨단자동차 검사정책 방향’을, 심소정 자동차안전연구원 책임연구원은 ‘초소형 전기자동차 안전 기준’을 주제로 각각 발표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