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 887명 귀국…전년 동기 대비 10배 이상↑
中 관광금지령 따른 유커 급감 고용불안 탓 분석

중국의 ‘사드 보복’에 따른 한국관광 금지 조치로 제주지역 관광업계가 타격을 받고 있는 가운데 도내 불법체류 중국인의 자진출국이 급증해 그 배경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제주출입국사무소는 불법체류자 입국금지 면제제도를 시행한 지난 1일부터 19일 현재까지 도내에서 자진출국한 불법체류자는 891명으로 집계됐다고 21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 87명에 비해 10배 이상 증가한 수치다. 지난해에도 입국금지 면제제도를 시행한 것을 감안하면 이는 이례적인 현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올해 자진출국자 중 4명을 제외한 887명이 중국인이다. 이를 놓고 일각에서는 중국의 한국관광 금지령으로 제주에 중국인 관광객의 발길이 뜸한 영향 때문으로 보고 있다.

중국인 관광객을 전문으로 하는 여행업과 식당, 쇼핑센터 등은 최근 손님이 끊기다시피 하자 자구책의 일환으로 종사자 무급휴가 등 실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결국 유커 급감으로 관광업계에서 일하던 중국인 불법체류자들이 고용 불안에 자진출국을 선택하는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지난해 말 기준 제주 불법체류자는 8500여명으로 이 중 90%는 중국인이다. 한국관광 금지 조치가 장기화 될 경우 불법체류 중국인의 자진출국은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입국금지 면제제도는 불법체류기간 3년 미만 외국인의 자진출국을 유도하기 위한 것으로 오는 5월 31알까지 한시적으로 운영된다.

제주출입국사무소 관계자는 “앞으로 검찰과 경찰 등 유관기관과 협업으로 불법체류 외국인에 대한 단속을 강화하고, 이들을 불법고용한 업주에 대해서도 엄중 처벌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