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마을회 “평화의 섬에 파국 몰고 올 것” 반발

최근 미 해군의 최신 스텔스 구축함인 ‘줌월트’ 배치설이 불거졌던 제주해군기지에 미 해군 이지스함 스테뎀함(USS Stethem) 처음으로 입항했다.

제주해군기지에 이지스 구축함이 입항하자 강정마을 주민들은 평화의 섬에 파국을 몰고 올 것이라며 강력 반발했다.

한·미 연합 해상훈련을 마친 미 해군의 이지스 구축함 스테뎀함이 지난 25일 제주해군기지에 입항했다. 해군은 스테뎀함 입항 이유를 “군수 적재와 승조원 휴식을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알레이버크급 이지스인 스테뎀함은 길이 153.8m, 너비 20.4m, 만재톤수 8400t 규모로 최대 속력은 32노트, 승조원은 340여 명이다. 외국 함정이 제주해군기지에 기항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스테뎀함은 2017년 독수리(Foal Eagle) 훈련 참가를 위해 지난 17일부터 21일까지 강원도 동해항에 입항해 군수 적재를 한 뒤 동해상에서 진행된 한·미 연합 해상전투단 훈련에 참가했다.

스테뎀함은 한·미 해군 장병 간 친선 교류, 사회복지시설 대상 연합 봉사 활동, 제주 문화 탐방 등의 프로그램을 진행한 뒤 출항해 미 7함대의 모항인 일본 요코스카 기지로 돌아갈 예정이다.

이에 강정마을회는 이날 제주해군기지 정문 앞에서 집회를 열고 “스테뎀함 입항으로 제주해군기지 건설 당시 미군이 이용하지 않는 순수한 대한민국 해군의 기지라고 했던 말은 신뢰를 잃었다”며 반발하고 나섰다.

이어 “국방부나 해군은 이번 기항이 군사작전을 위한 것이 아닌 단순한 군수 보급과 한미 해군 장병 간 친선 교류를 위한 것이라고 한다”며 “다른 함정들은 훈련이 끝나면 본국이나 주둔지로 돌아가는 데 미 해군 이지스함만 제주해군기지에 들어오는 것이냐”고 지적했다.

강정마을회는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문제로 중국과 외교 마찰을 빚고 경제적 타격을 받고 있음에도 국방부는 미국 의도대로만 움직이고 있다”며 “미 함정 입항은 미사일 방어망에 제주도를 편입시키려는 의도로 의심되며, 줌월트급 이지스함들을 전략적으로 배치하려는 은폐 공작일 수 있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