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덕정 광장 계획 포함 수정
道 차없는 거리 제외 등 발표

제주특별자치도는 제주시 원도심 활성화 사업을 지역 주민 참여를 전체로 추진하겠다고 26일 밝혔다.

제주도는 지난 15일 제주시 원도심 도시재생 전략계획 및 활성화 계획(안)에 대해 제주도의회의 의견을 청취했다. 도의회는 당시 ▲서문(진서루) 일원 복원 사업 제외 ▲관덕정과 서문 일원 토지 매입(수용) 계획 제외 ▲관덕정 주변 차 없는 거리 추진 계획 제외 ▲주민 협의를 통한 관덕정 광장 조성사업 진행 ▲도시재생활성화 계획 추진 시 주민 참여를 보장하고 협의해 진행할 것 등을 제시했다.

앞서 지난 2일 제주시 삼도2동주민센터에서 열린 ‘관덕정 광장 복원사업 관련 주민간담회’에서 고운봉 제주도 도시건설국장은 “차 없는 거리와 서문복원에 필요한 토지 등의 강제 매입을 하지 않고 관덕정 광장 복원은 백지화가 아닌 수정·정비하는 방향으로 하겠다”고 말한 바 있다.

제주도는 이에 따라 26일 보도자료를 통해 지역주민과 도의회의 의견을 수용, 서문복원 사업과 관덕정 및 서문 일원 토지 매입 계획, 관덕정 주변 차 없는 거리 추진을 활성화 계획에서 제외하겠다고 설명했다.

특히 관덕정 광장 조성의 경우 주민 공론화를 추가로 거쳐 기본 계획을 마련하고 전체 추진 과정에서도 주민의 참여를 전제로 해 나가겠다고 부연했다.

제주도는 도시재생지원센터를 통해 인근 상인과 주민, 주부, 학생 등 다양한 계층이 참여·기획하는 주민협의체 등 소모임과 원탁회의 운영을 확대하고 원도심 도시재생사업에 주민 참여 폭을 넓혀 나갈 계획이다.

또 다음 달부터 도시재생대학 운영 등으로 주민 역량을 강화하고 주민과의 만남의 날을 정례화해 정보 등을 공유하며 갈등을 예방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제주도 관계자는 “앞으로 도시재생위원회 심의를 거쳐 전략계획을 고시하고 활성화 계획은 더 많은 주민 의견을 반영해 재생위원회 자문과 국토교통부 도시재생특별위원회 심의로 확정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