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각 어촌계로 구성 늦어도 올 상반기 전망
道 “예산 필요 시 추경 통해 사업비 확보 가능”

각 지역 어촌계별로 구성된 해녀회를 아우르는 가칭 ‘제주도해녀협회’ 창립이 가시화하고 있다.

28일 제주특별자치도에 따르면 이르면 다음 달 말 (사)제주도해녀협회 창립 및 기념식이 열릴 예정이다.

해녀협회(공동체) 구성은 제주해녀문화의 유네스코 무형문화유산 등재 시 권고사항이다. 유네스코 무형문화유산보호협약에 ‘무형문화유산의 생산·보존·전승의 주체가 토착 공동체 및 집단이라는 점을 감안해 무형문화유산의 보호와 관련, 가능한 한 많은 이들의 폭넓은 참여를 확보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명시됐다.

지난해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이 수행한 ‘제주해녀문화 중장기 발전 방안’ 용역에서도 단기 방안으로 제시됐다. 해녀 공동체를 대표하는 협회를 구성, 복지 등을 높이자는 것이다.

특히 지난달 14일 열린 제주도 해녀문화 보존 및 전승위원회에서 해녀협회 구성이 논의되며 작업이 본격화됐다. 당시 어촌계마다 해녀회가 있으나 이는 어업활동 및 생산자가 주체여서 문화활동 등을 위한 사안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오며 해녀협회 구성이 제안된 것으로 알려졌다.

제주도는 이르면 다음 달 말, 늦어도 올해 상반기 중 해녀협회가 출범할 것으로 보고 있다. 현재 출범 준비위원회의 협조 요청 시 행정적인 지원을 하고 있고 정식 출범 후에는 재정적인 뒷받침도 검토 중이다.

제주도 관계자는 “몇몇 어촌계장을 중심으로 해녀협회 창립을 위한 준비 작업이 이뤄지고 있고 우리는 준비위원회에서 직접 하기 어려운 부분을 돕는 수준”이라며 “출범 후 예산 지원이 필요한 경우 추경을 통해 사업비를 확보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도내 해녀는 현직 4000여명, 전직 5000여명 등 모두 9000여명이 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