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0일 국토교통부는 서귀포시 성산읍 성산읍사무소에서 제2공항 사업 추진에 대한 지역주민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지역주민 간담회를 개최했다.

국토부, 성산 주민 간담회 남부탐색구조부대 우려 한 목소리
입지 선정 과정상 문제 제기에 ‘재용역 불가’ 고수 갈등 지속

제주 제2공항 건설 예정지인 서귀포시 성산읍 주민들이 사업 추진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는 자리에서 최근 논란이 된 제2공항과 연계한 공군 남부탐색구조부대 설치 계획 문제 해결이 우선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특히 제주공항 인프라 확충 사전타당성 연구가 부실 용역이라며 재용역을 주장하는 등 제주 제2공항 건설 계획에 대한 전면 재검토를 요구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국토교통부는 10일 오후 서귀포시 성산읍 성산읍사무소 2층 대회의실에서 제2공항 사업 추진에 대한 지역 주민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는 제주 제2공항 건설 예정지 내 동굴 조사와 전략환경영향평가 용역 발주에 대한 지역 주민의 의견을 듣기 위해 마련됐다.

한 주민은 “최근 제2공항과 연계한 공군 남부탐색구조부대 설치 계획에 대한 논란으로 굉장히 시끄럽다”며 “국방부의 희망사항이라고는 하지만 주민들은 믿을 수 없다”고 말했다.

현은찬 온평리장은 “평화의 섬에 공군기지 설치 여부에 대한 판가름이 나고 제2공항을 이야기할 수 있다”며 “이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제2공항은 진행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다른 주민도 “국토교통부가 결과를 가지고 주민들에게 일방적으로 통보하고 있다”며 “제2공항 건설 후 공군기지가 들어오면 무슨 힘으로 막을 수 있는 것이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다른 주민은 “주민들의 공통적인 의견은 제주공항 인프라 확충 사전타당성 연구 용역 자체가 잘못됐다는 것”이라며 “이 사업은 첫 단추부터 잘못 끼워졌다”며 재용역을 주장했다.

난산리 주민은 “부실 용역에 대한 의혹을 먼저 해소하고 나서 간담회를 열어야 주민들이 수긍할 수 있다”며 “국토교통부는 주민들의 아픔을 헤아리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주민들이 입지 선정 과정에서의 문제를 제기하며 사전타당성 용역을 다시 하라고 요구한 것에 대해 손명수 국토교통부 공항항행정책관은 “재용역은 입지 선정 자체를 다시 하라는 것인데 사실상 어렵다”고 못 박았다.

손 정책관은 “제2공항 기본계획 수립 전에 예정지에 포함된 천연동굴 조사와 함께 전략환경영향평가를 먼저 하겠다”며 “앞으로 수시로 주민들과 협의를 하고 의견을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