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 운영 구조에 대한 전면적인 재검토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캠프 공동선대위원장을 맡아 제주지역 지원 유세에 나선 전윤철씨가 그 당사자이다.

전씨는 국민의정부 시절 기획예산처 장관과 대통령 비서실장, 경제부총리를 역임한 경제통(經濟通)이다. 참여정부 때엔 감사원장까지 지냈다. 그의 주장이 묵직하게 들리는 것도 이 같은 이력 때문이다.

전윤철 선대위원장은 경제부총리 재임 당시 JDC 출범의 산파(産婆) 역할을 했었다며 “JDC 소속을 어디로 하던 간에 벌어들이는 수익은 제주도 개발에 써야 한다”고 주장했다. JDC를 제주도 산하기관으로 옮기는 것도 가능하다고 밝혔다.

전 위원장은 “그동안 JDC는 공항면세점을 통해 3조9000억원 가량의 매출을 올렸고, 제주공항 사용료로 한국공항공사에 4300억원을 지불했다”며 “이를 제주지역에 환원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특히 인천과 김포의 경우 민간업자가 수익 추구를 위해 면세점을 운영하는 것이지만, 제주공항 JDC 면세점은 활용 목적이 다르다고 말했다. 당초의 설립 목적에 맞게 면세점 수익을 제주발전에 활용하도록 중앙정부와 함께 노력해서 시스템을 바꿔야 한다는 것이다.

물론 문재인 후보의 공약(公約)에 포함된 것도 아니고, 대선 지원 유세에서 나온 주장이라 실현 가능성은 장담할 수 없다. 그러나 거액에 달하는 공항 사용료와 JDC를 제주도 산하기관으로 옮기는 것은 제주도로선 꼭 짚고 넘어가야 할 대목이 아닐 수 없다.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다. 제주도가 앞장서서 ‘대선(大選) 카드’로 이 문제를 각 후보에게 공약에 포함시키도록 제기했으면 한다.

다른 시·도는 눈에 불을 켜 열과 성을 다하고 있는데 우리만 가만히 앉아 ‘떡 주기’를 바라서야 되겠는가.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