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온 용암해수 음료사업 발표
취수량 최대 1700t 견제장치 없어

롯데·해태·크라운 제과 등과 함께 국내 제과업계 ‘빅4’로 불리는 오리온이 제주 용암해수를 통해 음료사업 추진계획을 공식 발표했다. 오리온측은 일단 지역과의 상생을 강조했다. 하지만, 한진그룹(퓨어워터)과 신세계이마트(제주소주) 등 대기업들의 제주물 시장 진출이 잇따르면서 제주의 공공자원인 지하수 사유화를 우려의 목소리가 고조되고 있다.

오리온은 26일 베스트웨스턴 제주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제주용암수’ 인수를 통한 음료사업 추진 계획을 발표했다.

오리온은 그룹 성장을 위한 신수종 사업분야로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음료사업을 선정하고 지난해 11월 용암해수의 사업권을 갖고 있는 ‘제주용암수’를 인수했다.

제주토착 기업임을 강조한 오리온은 △5년 내 제주도민 300명 채용 △영업이익 5%를 제주발전기금으로 환원 △영업이익 발생 전 사업 초기 매년 5억원 환원 △용암해수단지가 위치한 한동리 주변 인프라 확대 지원 △제주대학교와의 산학협력 이행 등을 약속했다.

하지만 도민사회 일각에선 막대한 자본력과 인지도, 거대한 유통망을 바탕으로 대기업들의 제주 물 시장 진출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용암해수라고는 하지만 탈염(脫鹽)을 한 물이기 때문에 사실상 먹는샘물 시장에 뛰어든 것이다 다름없다”고 전했다.

‘지하수 사유화’도 논란이다. 용암해수단지내 취수량은 1일 2000t. 제주테크노파크 용암해수지원센터는 이 물을 단지 내 기업들에게 나눠 공급하고 있는데, 현재 오리온이 사용 가능한 취수량은 최대 1700t 수준일 것으로 예상된다.

이날 간담회에선 오리온 허인철 부회장은 ‘취수량을 늘리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허 부회장은 “중국시장을 공략하는데 부족함이 없어야 하기 때문에 제주도와 협의해 취수량을 늘리는 방안을 계획 중”이라고 밝혔다.

현재 용암해수는 기능성 음료로 규정돼 있기 때문에 조례상 도의회 동의를 받을 필요가 없다. 때문에 조례 개정을 취수량 관리와 용암해수 관정 관리를 위한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도의회 관계자는 “현행 조례는 먹는 샘물에 대해서만 도의회 동의를 받도록 하고 있기 때문에 조례개정이 필요하다”면서 “특히 개인 업체가 임의대로 취수량을 늘릴 수 없도록 용암해수센터에서 지하수 관정을 개발, 공급해 주는 등의 관리가 필요하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