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에 ‘백지화’ 요구

제주도가 추진 중인 행복주택 건설사업에 대한 지속적인 반대 입장을 피력해 온 제주경제정의실천민주연합(이하 경실련)이 사업 철회를 위한 본격적인 장외투쟁에 나섰다.

제주경실련은 21일 오후 2시 신관홍 제주도의회 의장을 면담한 데 이어 제주도의회 앞에서 행복주택 건설을 위한 올바른 여론조사를 촉구하며 1인 피켓시위를 펼쳤다.

경실련은 “상식이 있는 도민이라면 시민복지타운 행복주택 사업이 얼마나 잘못된 것인지 알 것”이라며 “제주가 실시한 여론조사 문항을 확인해 본 결과 찬성을 유도하고 있었고, 실제 조사에서 60% 이상 찬성의견이 나왔다”고 지적했다. 이어 “시민복지타운은 앞으로 오랜 기간을 내다봐야 하는 곳”이라며 “제주도의회가 행복주택 사업에 제동을 걸어 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신관홍 의장은 “제주도가 발표했을 뿐, 의회로 심사요청 등이 넘어온 것이 없다”면서 “앞으로 예산 심사 받으러 온다면 심사는 하겠지만, 정책 입안 과정에서 의회가 하나하나 개입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설명했다. 신 의장은 그러나 “시민복지타운이 도민들의 공공 자산인 만큼 사업 진행은 투명해야 한다”면서 “의회가 예산 등에 대해 심의하게 된다면 엄격히 심의할 수 있도록 (의원들의)의견을 모아 나가겠다”고 밝혔다.

신 의장과 면담을 마친 제주경실련은 제주도의회 앞에서 ‘제주도의회는 객관적으로 행복주택에 대한 여론조사를 실시해 도민갈등을 해소하는데 앞장서라’는 등의 문구가 적힌 피켓을 들고 피켓시위를 펼쳤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