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도당 “대통령 공약 이용 언론플레이”
바른정당 “경박한 논평…도민 기대에 찬물”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급물살을 타고 있는 4·3희생자 배·보상, 강정마을 갈등해결, 특별자치도 완성 문제에 대한 원희룡 제주도지사의 이른바 ‘숟가락 얹기 식’ 행보에 대해 집권여당이 내년 지방선거를 의식한 ‘치적 행보’라며 경계했다. 이 같은 지적에 원 지사의 소속 정당인 바른정당은 “도민의 기대에 찬물을 끼얹는 것”이라며 유감의 뜻을 전하면서 여야 관계가 급속히 얼어붙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제주도당(이하 제주도당)은 22일 논평을 통해 “지난 15일 강정 구상권 철회와 관련한 이른바 청와대와의 ‘합의’ 발표를 시작으로 제주 현안 국정과제 포함 여부 등 연달아 이어진 원희룡 도정의 발표는 소위 ‘언론 플레이’라고 할 만큼 성급한 인상만 드러내고 있다”며 “강정 구상권 철회와 관련해 ‘합의’를 봤다는 내용도, 확인 결과 그것이 공식적인 차원에서 논의된 것도 아닐뿐더러, 설령 합의가 있었다 할지라도 과연 공개적으로 그 절차를 공표하고 추진할 성격의 사안은 아니”라며 우려를 전했다.

4․3 배보상 문제와 관련, 제주도당은 “국희의원 시절 12년 동안 단 한 차례도 4․3 위령제 참석조차 하지 않았던 정치인으로서 원 지사의 과거 태도를 상기해볼 때 작금의 행보가 진정성으로 다가오지 않는다”고 폄훼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대선 시기와 취임 이후에도 강정 구상권 문제와 제주4․3에 대한 우선적인 해결의지, 제주특별자치도를 분권개헌의 전범(典範)으로 삼을 뜻을 수차례 밝혀왔다”면서 “이러한 문재인 대통령의 의지를 자신의 언어로 ‘재탕’하는 수준 이상도 아닌 내용을 이미 결과물이 나온 것처럼 언론에 공표하는 것은 ‘언론 플레이’ 이상의 것”이라고 말했다.

제주도당은 “강정문제 해결, 4․3해결의 진전, 특별자치도의 제도적 완성 등은 제주가 수년 동안 안고 온 중차대한 과제인데, 정작 대상자들과는 최소한의 소통이나 대화조차 없이 한 두 차례 정부와의 접촉과 만남의 결과만으로 홍보에 먼저 열을 올리는 원도정의 태도에 우려를 전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그러면서 “오라단지 개발, 행복주택과 제2공항 주민 갈등 등 안으로 쌓인 현안에 대해서는 ‘강행’을 우선하면서, 밖으로는 대통령 공약을 자신의 ‘치적 쌓기’ 행보로 이용하는 듯 한 도지사에게 도정 자체가 자신의 정치적 도구로 여기는 것에 지나지 않는지 안타까울 뿐”이라고 힐난했다.

바른정당제주도당은 이날 반박 성명을 통해 “새 정부의 국정과제에 포함시켜 원활한 추진을 도모코자 하는 도지사의 의지에 박수를 쳐주지는 못할망정 도를 넘은 경박한 논평”이라며 유감의 뜻을 전했다.

이어 “정상적인 도정 활동을 치적행보로 폄하하고, 1년이나 남은 지방선거와 엮으려는 저의가 의심스럽다"라며 "새 정부에 거는 높은 도민 기대감에 찬물을 끼얹는 경거망동은 자재해 줄 것을 더민주 도당에게 정중히 요청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