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는 더위가 더욱 빨리 온다고 하더니 벌써부터 물놀이를 즐기기 위한 관광객들이 증가하며 해수욕장 또한 조기 개장되었다. 매년 이 맘 때쯤이면 가장 걱정스러운 것이 각종 물놀이와 관련한 안전사고이다. 해마다 되풀이 되는 물놀이 안전사고의 대부분은 안전수칙 불이행, 수영미숙, 음주수영 등 개인부주의로 인해서 발생하고 있다.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먼저 개개인이 안전에 대한 기본 상식과 본인의 주의가 가장 필요할 것이다. 그렇다면 물놀이 안전사고를 대처하기 위해 우리는 어떻게 해야할까?

첫째, 물놀이를 하기 전에는 앞서 충분한 준비운동을 하고 물에 들어갈 때는 심장에서 먼 부분부터 적시며 들어가도록 하자. 심장마비와 호흡장애의 대부분이 수온차가 심할 경우에 발생하므로 물에 충분히 적응할 수 있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

둘째, 물놀이 중 소름이 돋고 피부가 당겨질 때에는 몸을 따뜻하게 감싸고 휴식을 취하도록 한다. 이경우는 다리에 쥐가 나거나 근육에 경련이 일어나는 등 상당히 위험한 경우가 많으므로 특히 주의해야 한다.

셋째, 구조 경험이 없는 사람은 안전구조 이전에 무모한 구조를 삼가야 한다.

물에 빠진 사람을 발견하면 주위에 소리쳐 알리고 즉시 119에 신고하도록 하며 물속으로 뛰어들지 말아야 한다. 수영에 자신이 있더라도 가급적 주위의 물건들 (튜브,스티로폼,장대 등)을 이용한 안전구조를 하도록 한다.

넷째, 어린이는 항상 부모님과 함께 물놀이를 할 수 있도록 하자. 어린 자녀와의 물놀이는 사고는 잠깐의 방심도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보호자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아울러 소방관서에서는 물놀이 안전사고를 줄이기 위하여 전국 물놀이 관리 지역에 안전시설을 설치하고 안전관리요원을 고정배치 하며 소방서 간 ‘hot-line’을 운영하여 신고 접보시 현장인근의 안전관리요원에게 연락하여 신속하고 유기적인 대응을 구축하고 있다.

그러나 안전은 누가 지켜주는 것이 아니며 본인 스스로 안전의식을 가지고 물놀이 안전 수칙에 조금만 관심을 기울인다면 사고로부터 소중한 내 생명과 가족을 지켜낼 수 있을 것이다.

<제주서부소방서 한림119센터>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