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연 무엇을 위한 조직개편인가. 제주도의 잦은 조직개편이 오히려 행정서비스의 질마저 떨어뜨리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원희룡 도정 출범 이후 3년 동안 무려 6번의 조직개편이 이뤄진데 대한 질타였다.

이 같은 지적은 제주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의 ‘추가경정예산안’ 심사 과정에서 터져 나왔다. 먼저 총대를 메고 신랄하게 비판한 이는 김영보 의원(자유한국당)이었다.

김 의원은 출범 3년차를 맞은 원희룡 도정이 벌써 6번째 조직개편을 단행했다고 밝혔다. 이어 “주요 공직자들이 6개월마다 방을 옮기는 것을 보면서 도민들은 행정서비스의 질을 떨어뜨리는 것 아니냐는 반문을 제기한다”며 “결국 6개월, 1년 앞도 내다보지 못하는 조직개편을 해 온 것이 아니냐”고 강한 비판을 쏟아냈다.

김경학 예결위 위원장(더불어민주당)도 가세했다. “사람에 따라 조직이 바뀌면 안 되는 것”이라며 “원 도정 출범 첫 해, 전임 도정의 연구 결과를 외면한 채 5억원의 예산을 들여 조직설계를 했는데도 불구하고 이후에도 잦은 조직개편을 하는 이유가 뭐냐”고 따져 물었다.

의원들은 행정·정무부지사 간 업무분담 문제도 지적했다. 교통항공국은 행정부지사 소관, 농축산식품국과 해양수산국 등 1차 산업 분야는 정무부지사 소관으로 변경했는데 그 기준이 아주 애매모호하다는 것이다.

시대 변화 및 현실적 여건 등을 고려해 추진하는 조직개편 자체를 나무라는 것은 아니다. 새 술은 새 부대에 담는 것처럼 분위기 쇄신 차원에서 충분히 그럴 수도 있다.

그러나 3년에 6번이면 6개월에 1번 꼴이다. 너무 잦은 조직개편은 조직의 안정성을 해칠 뿐만 아니라 일할 의욕마저 꺾이게 만든다. 6개월 만에 자리를 옮겼던 모 국장은 “마지막 소임지로 알고 모든 역량을 쏟아 부으려고 했는데…”라며 허탈한 모습을 보인 적도 있다. 이런 인사라면 애초부터 단행하지 말았어야 했다.

상황 변화에 따른 조직개편도 좋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능력 있는 인재를 발탁해 적재적소에 배치하는 것이다. 최근 문재인 정부의 장관 인사청문회에서 회자되는 코드인사 및 ‘내로남불’이, 혹시 원희룡 도정에도 잠재되어 있는 것은 아닌지 곰곰이 생각해 볼 일이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