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 각계 우려 목소리 외면한 채 행복주택 강행 재확인 ‘빈축’

▲ 제주도가 도민사회에서 제기된 우려와 반대 주장에도 불구하고 시민복지타운내 시청사 부지에 행복주택건설 강행 계획을재확인했다. 사진은 지난 3월 23일 열린 ‘시민복지타운 임대주택 반대비상대책위원회’ 현판식 모습. [제주매일 DB]

어제 나름 논리 반복 설명…비대위 “지사 개인 땅 아니” 반발

제주특별자치도가 제주시민복지타운 내 시청사 부지 행복주택 건설 강행 계획을 재확인 했다.

지난 8일 행복주택 건설계획 발표 이후 지역 주민과 시민사회단체, 지역 정당 등은 행복주택 건설 반대 논리와 다양한 대안을 제시하며 입지 재선정 내지는 계획 철회 등을 요구해 왔다.

하지만 제주도가 ‘행복주택 조성의 최적지’라는 논리를 앞세워 각계의 목소리를 또 다시 외면해 빈축을 사고 있다.

고운봉 제주도도시건설국장은 29일 오전 제주도청 기자실을 방문, 행복주택 건설 계획 발표 이후 도민사회에서 제기된 우려와 반대 주장에 대해 조목조목 반박했다.

우선 행복주택 예정부지에 시청사 이전을 재추진 하거나 미래를 위한 유보지, 공원 등으로 활용하자는 의견에 대해 고 국장은 “청년들의 직장 및 학교에 가깝고, 토지 수요 및 보상 등 행정절차를 생략할 수 있는 공공부지로 청년 주거불안 문제를 신속히 해결할 수 있는 최적지”라며 “해당부지 중 30%만을 사용하고, 나머지 부분은 공원개념을 활용할 계획이다. 부산시도 시청 앞 금싸라기 땅에 행복주택을 건설하고 있다”며 관련 주장을 일축했다.

매입임대주택사업과 이근 노후 민간아파트 매입 등을 통해 행복주택을 건설하자는 주장에 대해선 “부동산 가격 급등과 노후 아파트 매입에 따른 추가 혈세 투입” 등을 이유로 부정적인 입장을 내비쳤다.

읍면 지역 균형 발전 등을 위해 조천·애월읍 지역에 행복주택을 건설하자는 주장에 대해 고 국장은 “기반 시설이 없는 곳에는 (청년들을 위한)행복주택 기준을 만족시킬 수 없다”며 “이를 해소하기 위해 택지를 개발해야 하는데 이는 최소 5년 이상의 시간이 소요된다. 주거약자들을 이대로 방치할 수 없는 것이 우리 지역이 직면한 현실”이라고 말했다.

제주도정의 행복주택 건설 강행 방침이 재확인되자 제주 시민복지타운 시청사부지 공공임대주택 건설 반대 비상대책위원회 권혁성 사무국장은 한동안 말을 잇지 못했다.

권 사무국장은 “우리는 (행복주택을)못 들어오게 막을 것”이라며 “앞서 밝혔듯 저희들은 이미 원희룡 도지사를 인정하지 않고 있다. 때문에 현재 새정부 국정기획자문위원회와 청와대 등에 청원서를 제출, 답변을 기다리고 있고, 국토부장관 면담까지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이 부지는 원 지사의 개인 땅이 아니”라며 “아무리 좋은 정책이라도 도민 합의가 있어야 추진할 수 있는 것이다. 개인이 밀어붙인다고 되는 건 아니”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