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 들어 제주4·3과 강정갈등 문제 등 지역 최대 현안 해결에 대한 기대가 커지고 있다. 하승창 대통령 비서실 사회혁신수석은 지난 21일 제주도를 방문, 4·3의 완전한 해결과 강정마을 구상권 철회 등 제주 현안 해결에 정부가 적극 나설 것을 약속했다.

하 수석은 이날 오전 원희룡 지사를 만나 “제주 현안은 대부분 문 대통령이 공약으로 약속했던 부분”이라고 말했다. 이어 “제주사회의 문제는 지역만이 아니라 대한민국 전체에서도 공감대가 형성됐다”며 제주 현안 해결의 당위성도 설명했다.

하 수석의 발언은 지난 19일 발표된 새 정부의 ‘국정운영 100대 과제’에 4·3의 완전한 해결과 강정마을 구상권 철회 등을 담은 대통령의 제주지역 공약이 포함된 것과 궤를 같이 한다고 본다. 특히 문 대통령도 기회가 있을 때마다 ‘공약 이행’을 공언했던 만큼 제주현안이 해결되기는 될 것 같다.

그러나 구슬이 서 말이라도 꿰여야 보배다. 시기와 방법의 문제도 있다는 얘기다. 이왕 할 거라면 빨리하는 게 좋다. 4·3이나 강정 모두 갈등의 문제이니 만큼 시간 끌어 좋을 게 하나도 없다. 아니 지금까지도 너무나 ‘충분히’ 지체돼온 현안 중의 현안이다.

하더라도 어떻게 하느냐도 중요하다. 4·3의 경우 ‘완전한’ 해결을 말하고 있지만 시각에 따라 ‘완전’에 대한 해석이 다를 수 있다. 4·3의 완전한 해결은 ‘중앙’이 아니라 ‘제주’, 관료가 아니라 도민들의 입장이어야 함을 강조한다.

현안 해결을 정부가 약속했다고 중앙을 바라보기만 해선 안될 일이다. 일찍 일어난 새가 벌레를 잡는다고 제주도가 선제적으로 움직여야할 것이다.

정부가 제주 현안해결에 대한 의지가 있더라도 냉정하게 말해 ‘대한민국의 1%’다. 지역의 비중에서 밀릴 수 있고, 전국 규모에서 볼 땐 사업들이 많아 지체될 개연성도 있다. 제주도는 물론 국회의원 등 정치인들의 역량 발휘를 거듭 촉구한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