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악의 물난리를 외면한 채 외유성 유럽연수에 나섰던 충북도의회 의원들이 국민적 지탄을 받은 바 있다. 일파만파로 확대됐던 이 사건은 결국 도의원 2명이 제명당하고, 1명은 의원직을 자진 사퇴하면서 마무리됐다.

의원들의 해외연수를 놓고 외유성 논란이 제기되는 것은 비단 어제 오늘의 일만은 아니다. 선진지 견학 등의 해외연수 필요성은 누구나 인정한다. 하지만 이 같은 명목에도 불구하고 연수에 나섰던 대부분의 의원들은 ‘외유성 시비’에서 결코 자유롭지 못했다.

최근 제주도의회 홈페이지에 게시된 ‘공무 국외여행 보고서’만 하더라도 그렇다. 지난 4월 공개된 국외연수 보고서를 보면 모 위원회 소속 도의원 3명과 전문위원 2명, 제주도와 양 행정시 공무원 등 총 12명이 4박6일 일정으로 인도를 다녀왔다.

국외연수 목적은 환경문제와 인프라에 대한 대응전략을 살펴 도의회 차원의 현실성 있는 정책개발과 대응방안 등을 제시하기 위해서였다. 그러나 연수 일정은 세계문화유산과 박물관 등의 견학이 주를 이뤘다. 도시개발청 등 공식방문 일정은 단 하루에 불과했다.

17페이지 분량에 달하는 보고서 또한 연수 목적이나 내용보다는 인도에 대한 기본 정보와 주요 관광지 소개 등으로 채워졌다. ‘외유성 연수’라는 시비와 논란이 제기되는 이유다.

도의원들의 해외연수 자체를 반대하는 것은 아니다. ‘혈세 낭비’라는 비난을 피하기 위해선 연수와 관련 심사와 규정 등을 대폭 강화할 필요가 있다. ‘충북도의회 파문’을 타산지석으로 삼기 바란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