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6.13 지방선거’가 꼭 300일 앞으로 다가왔다. 현재 드러나진 않고 있지만 물밑에선 단체장(지사)을 겨냥한 ‘소리 없는 전쟁’이 벌써부터 벌어지고 있다는 소리도 들린다.

김방훈 전 제주도 정무부지사가 자유한국당 복당과 함께 도당위원장 자리를 꿰찬 것을 두고 도지사 선거 경쟁의 신호탄이 됐다는 평가까지 나온다. 이에 앞서 김 전 부지사는 퇴임 50일 만에 행복주택과 대중교통체계 전면개편 등 제주도정의 핵심 정책에 대해 비판하고 나섰다.

이는 바른정당 소속인 원희룡 도지사를 견제하는 한편 다른 정치노선을 걷겠다는 뜻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원 도정의 정무부지사를 지낸 사람으로서 ‘최소한의 정치적 도의’를 저버렸다는 시각도 있지만, 그런 것에 연연해할 정치판이 아니란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자유한국당에선 김 전 부지사 말고도 본인의 의사와 관계없이 우근민 전 제주도지사와 김용철 공인회계사가 지사 선거에 뛰어들 것으로 거론된다. 다당제 하에서 ‘절대 강자’가 없는 현실을 감안한 것으로 보인다.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인재’가 차고 넘친다. 3선 국회의원 출신인 김우남 제주도당위원장은 그 선두주자다. 문대림 전 제주도의회 의장 또한 출마가 유력시되고 있으며, 박희수 전 도의장도 하마평에 오르내린다. 이와 함께 현역 4선인 강창일 국회의원의 지사 출마설도 끈질기게 나돌고 있다.

국민의당에서는 장성철 제주도당위원장과 지난 대선부터 합류한 강상주 전 서귀포시장이 출마 후보자로 꼽힌다.

단체장과는 달리 도의원 선거는 아직 어떻게 치를 것인지에 대한 ‘기본 룰’조차 정해지지 않았다. 다음 주에 예정된 제주도와 도선거구획정위원회의 간담회는 향후 지방 선거와 관련 분수령이 될 전망으로, 과연 선거구획정위가 ‘선거구 전면 재조정’이란 무거운 총대를 메고 나설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