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가 업무상 배임과 분식회계·지방보조금 관리 위반 의혹 등을 제기하며 다짐한 제주국제전기차엑스포에 대한 진상규명 작업이 지지부진하다. 도의회 농수축경제위원회는 지난달 24일 국제전기차엑스포 관련 현안을 보고 받는 자리에서 다수의 의혹을 제기하며 수사와 감사 의뢰 방침을 밝혔으나 한 달이 다되도록 제자리다.

지난달 도의회의 모습은 ‘결연’했다. 당시 이경용 의원은 “국제전기차엑스포조직위원회를 출범하면서 1·2회 엑스포를 주관한 스마트그리드협회 재산을 법적인 절차 없이 조직위원회로 이전하는 등 업무상 배임 혐의가 의심된다”고 주장했다.

조직위의 자부담 부족 능력과 매출 누락 부분도 지적됐다. 엑스포 주관 단체의 법인 통장에는 2015년 4100만원·2016년 1900만원밖에 없는데, 같은 기간 자부담했다고 밝힌 액수는 12억8300만과 20억400만원이라는 것이다. 특히 매출액이 2016년 손익계산서에는 19억원, 수입정산서에는 21억원, 수입지출정산서에는 30억원으로 각각 달라 분식회계 의혹도 제기됐다.

이 의원은 이에 지방비는 도감사위, 국비 부분은 감사원, 세금탈루 문제는 국세청, 형사적인 부분은 검찰청에 정식으로 조사를 요청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아직이다. 도의회에서의 발언은 도민들에 대한 약속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렇다면 당연히 지켜져야 한다. 더욱이 세금이 한 두푼도 아니고 수십억원이 몇 년째 지원된 사업이다.

전기차엑스포에 대한 진상규명은 도민과의 약속 이행과 적정한 세금 집행 확인 차원뿐만 아니라 엑스포위원회가 받고 있다는 ‘오해’를 풀기 위해서라도 반드시 이뤄져야 할 것이다. 김대환 조직위원장은 보조금 지연 지급 등 일부 ‘문제점’을 인정하면서도 “그동안 조직위 등이 노력해 얻은 결과물이 분명히 있다. 범죄자 취급하지 말아 달라”고 억울함을 호소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조직위도 진상규명에 협조 않을 이유가 없다고 본다. 가장 시급한 일은 현재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는 올해 행사에 대한 정산 마무리다. 정산기한인 9월까지 끌지 말고 이왕 지급할 대금이라면 속히 지급하고 시시비비를 가리는 일에 적극 협조할 것을 당부한다.

도의회는 엑스포 진상규명 작업을 철저히 진행할 것을 거듭 주문한다. 태산명동에 서일필이어선 결코 안 될 것임을 강조한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