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황국 도의원 주재 자리서 ‘반대’ 한목소리
사대부중·고 관계자들 “사전논의 없어 불쾌”

▲ 김황국 의원실이 주재한 제주대 사범대학 부설중·고등하교 공립화를 위한 좌담회가 22일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열리고 있다. 문정임 기자

첫 공식 논의 자리로 주목을 끌었던 김황국 의원 주재 국립학교 공립화 좌담회가 파행으로 일단락됐다.

김 의원 측은 국립학교의 역차별 문제를 청취하기 위한 자리라고 밝혔지만, 참석자들은 ‘공립화’라는 단어 자체에 거부감을 드러냈다.

김황국 제주도의회 부의장은 22일 오후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제주대 사범대학 부설중·고등학교 공립화를 위한 좌담회’를 열고 사대부중·고 학부모 대표와 교장, 교사, 사대부중 총동문회장 등과 마주했다. 이 자리에는 오홍식 제주대 사범대학장과 도교육청 관계자, 도의회 교육전문위원도 함께 했다.

김 의원은 국립학교의 공립화 문제에 대한 관계자들의 반대 여론을 의식한 듯 오늘 의제는 공립화가 아니라 국립학교의 역차별 문제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학부모 등 학교 관계자들은 사전 논의 없이 공립화 문제가 불거진 점에 불쾌감을 표했다.

사대부중 학교운영위원장은 “공문이 왔다는 얘기를 학교로부터 들었을 때 어디서 나온 얘기인지 궁금했고, 사대부고에서 요구가 있었다는 말이 들려 알아보니 아니었다”고 입을 뗐다.

이에 사대부고 학교운영위원장은 “국립학교라는 이유로 도교육청이 급식비 지원을 제한해 해결이 필요하다는 입장이었지 공립화를 논의하자는 방향은 아니었다”고 말했다.

사대부중 학부모회장은 “갑작스런 논의라 오늘 이야기가 학부모 대표들 개인의 의견이지 학부모들의 중지를 모은 것이라고 볼 수는 없을 것 같다”며 “이 자리에서 근사점을 찾는 것은 어려울 것 같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날 학교 관계자들은 사대부중·고의 현안에 대해 항공소음피해지역임에도 전기요금 지원이 적고, (같은 공항소음피해지역인)도리초와 달리 통학버스 지원이 안 되고 있으며, 제주도교육청이 자체적으로 추진하는 복지사업에서 제외되고 있다며 해결을 요구했다. 그러나 그 방향이 ‘공립화’여서는 안 된다는 입장을 보였다.

사대부중 총동문회장은 “공립화가 되면 학교 이름이 바뀌어 사대부중이 없어지는 것이나 마찬가지”라며 “동문회에서는 모두가 반대할 수밖에 없다”고 잘라 말했다.

학부모들의 요구를 청취하던 오홍식 제주대 사범대학장도 “이 문제가 도민의 방에까지 와서 얘기할 일인가에 대해서는 의문”이라고 말했다.

사대부고 교사는 “공립화라는 말 자체에 학생들이 기가 죽는다”며 “오늘 이후 이 논의를 이어간다면 공립화라는 말을 빼고 국공립학교 예산 지원 확대를 위한 자리 정도로 가져가자”고 제안했다.

이에 김 의원은 “오늘 자리는 국립학교가 겪는 어려움이 있다면 대안은 무엇인지 서로 알아가자는 취지였지만 많은 학부모들이 큰 틀에서 공립화를 원한다면 추진해야 한다는 것이 나의 신념”이라며 “앞으로 많은 사람들의 의견을 들어가겠다”고 마무리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