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전기차엑스포 개선방안 마련 토론회
소통·운영 방식 등 지적사항 ‘다수’ 제기
제5회 엑스포 준비 위한 새조직 구성 시급

22일 진행된 ‘국제전기차엑스포 개선방안 마련 토론회’에선 전문성 부족 및 행사운영 미숙 등으로 추락한 신뢰도 회복을 위해서라도 현 국제전기차엑스포조직위회를 해체, 새로운 조직위원회가 구성돼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앞서 지난 3월 개최된 제4회 국제전기차엑스포 이후 조직위는 행사 대행사와의 잔금 미지급 논란과 업무상 배임·횡령, 분식회계 등 각종의혹이 제기되면서 제주도의회 농수축경제위원회(위원장 현우범)가 수사기관에 수사 의뢰나 감사원 감사청구 등을 진행하겠다고 밝히면서 도민사회에 파장이 일었다.

일각에선 엑스포 불모지인 제주에 민간차원의 거대한 행사를 개최, 제주도의 카본프리 2030 정책과 전기차 보급 확산에 기여한 김대환 조직위원장의 공을 인정해 줘야 한다는 동정론도 제기되고 있다. 하지만 제4회 엑스포 이후 적잖은 문제점들이 도출됐고, 매년 반복되면서 불투명한 조직위 운영을 개선해야 한다는 주장도 지속적으로 제기되는 상태다.

실제 지난 4월27일 전문가 자문회의 자리에선 “김대환 조직위원장의 노고는 인정하면서 명예와 자존심을 잃지 않게 개선할 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지적했고, 지난 6월26일 엑스포조직위원회 성과 및 평과보고회에선 △매년 반복되는 문제점에 대한 개선의지 부족 △도와 조직위간 소통 부족 문제 등이 지적되기도 했다.

또 지난달 13일 전기차활성화위원회 회의에선 △비상시 사무국 운영 문제 △조직위 예산 및 전문성 확보 문제 △조직위원장을 위한 다수의 협약 체결 등으로 신뢰성 추락 등의 문제로 지적됐으며, 지난달 24일 도의회 현안보고에선 △회계처리 부적정 △조직위 비객관성 및 불투명성 △대행사 대금 미정산 등 방만한 조직위 운영 전반에 대한 문제점이 밝혀지기도 했다.

이와는 별도 현 조직위 구성 자체의 문제도 새로운 조직위 구성의 명분이 됐다.

제주도에 따르면 현 조직위는 ‘사단법인’이 아닌, (사)국제전기차엑스포 내부 구성원들로 급조된 조직이기 때문에 예산(보조금)을 집행할 근거가 없다. 사무국 역시 상설 기구가 아니기 때문에 실제 행사 주최는 조직위가 아닌 (사)국제전기차엑스포가 되는 기형적 구조다.

전문가들은 새로운 조직위원회에는 정부와 제주도, 도의회, 전시전문가 등 각계각층이 참여해 엑스포 운영 예산과 인력관리 등을 투명하게 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이런 가운데 현재까지 내년 개최 예정인 제5회 전기차엑스포 개최 시기와 장소도 정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새로운 조직위 구성이 시급해 보인다.

제주국제컨벤션센터 관계자는 이날 회의에서 “엑스포를 유치하기 위해선 최소 9일(준비기간 포함)이 필요하다”면서 “내년 제주국제컨벤션센터의 3월~5월 대관 예약이 마무리돼 이 기간 엑스포 유치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