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기원, 풋귤 농약성분 320종 안전성 검사 결과 모두 적합

제주특별자치도농업기술원(원장 이필호)은 풋귤 출하 신청 농가 11농가를 무작위로 선정해 농약성분 320종에 대한 안전성 검사 분석 결과 적합하다고 13일 밝혔다.

풋귤 안전성 모니터링 결과 검출된 농약성분은 분석대상농약 320종 중 아세타미프리드(Acetamiprid) 등 16종이었으며, 잔류량은 매우 낮게 검출돼 식품의 농약잔류허용기준(MRLs) 미만이었다.

이에 따라 감귤에 등록된 작물보호제 사용할 때 농약안전사용기준을 준수하면 풋귤의 안전성에는 문제가 발생하지 않아 풋귤의 기능성을 활용하고자 하는 소비자는 제주도 지정 풋귤 출하 농가에서 구입하면 안전성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할 수 있을 전망이다.

제주도는 풋귤 소비가 증가하면서 지난해 조례개정으로 출하를 허용하고 올해산 풋귤은 생산관리와 안전성 확보를 위해 풋귤 안정생산 및 유통계획을 수립해 농가 사전 지정 신청을 받아 출하하고 있다.

또 풋귤 지정 농가를 대상으로 소비자들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풋귤 생산을 위해 과원 관리 및 농약 안전 사용 지도, 농가 현장 컨설팅 등 잔류농약 안전성 영농지도를 실시하고 있다.

농업기술원 관계자는 “2019년부터 모든 농산물에 농약 허용물질목록 관리제도(PLS)가 적용 시행됨에 따라 농약 안전 사용 영농지도 및 농약품목 등록을 체계적으로 수행해 농가 피해가 발생되지 않도록 농산물 안전성 연구를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