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을 실감하게 하는 신선한 바람이 불고 있는 요즘, 한라산과 오름을 찾아 가을 풍경을 만끽하려는 도민과 관광객이 늘고 있다.

가을 산행은 주변경치를 즐기고 맑은 공기를 마시며 정신 및 신체 건강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지만 안전을 소홀히 한다면 사고의 위험이 높아져 조난 및 부상을 당할 수도 있다. 이에 따라 도 소방본부는 등산객이 많이 찾는 한라산 및 사고 우려 지역에 등산목 안전지킴이(간이 응급의료소)를 운영하여 등산객에 대한 응급처치와 혈압, 당뇨체크, 심폐소생술, 사고 예방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예방활동만으로는 사고 방지를 위한 근본대책이 될 수 없기에 등산객 본인 스스로가 등반을 할 수 있는 컨디션 인지 다시 한번 생각하고 안전수칙을 숙지하는 등 안전사고에 경각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가을철 안전한 산행을 위한 안전수칙이란 첫 번째, 가을은 낮의 길이가 짧고 밤이 길어지기 때문에 해가 지는 시간을 고려해서 등산코스를 계획하고 아침저녁으로 일교차가 심하므로 여벌의 옷과 긴팔 옷 등을 챙겨 보온에 대비한다.

두 번째, 가을철 등산 시 발생하는 사고 중에는 심장 돌연사가 많기 때문에 등산 전에는 반드시 전신 스트레칭을 해준다.

세 번째, 등산장비를 잘 준비한다. 등산화는 발목을 보호해주며 미끄러짐을 방지할 수 있는 것으로 준비 하고, 등산이 오래 걸리는 곳은 스틱을 준비해 무릎 부담을 덜어 준다.

네 번째, 자신의 체력을 고려해 무리한 등산로를 피하고 적절한 등산로를 선택한다.

다섯 번째, 산속은 예상하지 못한 사고들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휴대폰 여분의 배터리 또는 보조충전기, 랜턴, 호루라기 등 위험상황을 대비한 물건을 챙긴다.

여섯 번째, 구조상황이 필요한 경우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변 위치안내표지판을 잘 확인 하면서 등산하며, 국립공원 산행 정보앱을 활용해 구조요청(일반 산도 가능)을 할 수도 있다.

이밖에도 홀로산행은 위험하므로 최소 2인 이상 등산을 하야 하며, 등산 중 음주를 할 경우 사고 위험이 높기 때문에 음주를 자제한다.

이 같은 등산 안전수칙을 준수해 등산하기 좋은 가을철, 안전한 산행을 하도록 하는 것이 좋겠다.

<제주소방서 항만119센터 이승환>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