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호마을토지주협 김기찬 대표 인터뷰
제주공항 인프라 확충사업 반대 ‘생존권’ 차원
道의 중재역할에도 아쉬움…적극적 대응 예고

“제주도에 평당 80만원짜리 땅이 어디있나, 제주를 떠나라는 것이냐.”

제주시 도두2동 다호마을 토지주 모임인 ‘다호마을토지주협의회’에서 대표로 활동 하고 있는 김기찬씨(총무)는 서러움을 드러냈다. 제주국제공항 포화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제주공항 단기 인프라 확충 사업’ 추진을 반대할 수밖에 없는 이유를 지난 13일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하나씩 설명했다.

그는 그동안 제주공항이 확장될 때마다 아버지가 물려주신 땅을 조금씩 내었다. 그것이 이제 세번째가 됐고, 편입되는 토지의 보상금 산정도 터무니없어 이젠 더 이상 가만있을 수 없다는 것이다.

다호마을토지주에 따르면 보상금 산정액은 대지는 3.3㎡ 당 140만원, 농지는 3.3㎡ 당 80만원으로 책정됐다.

김씨는 “그동안 공항 인근이라는 이유로 건축행위를 못했었다. 작은 컨테이너 가건물도 가져다 놓지 못하고 오로지 농사만 지었는데, 이제 와서 우리에게 농사까지 못 짓게 한다. 이건 너무 한 것이다”고 말했다.

이어 “내가 갖고 있는 땅은 오로지 그곳뿐인데, 30년 동안 애지중지 키워온 감나무, 무화나무를 옮기는 보상 값으로 3만원을 주면서 대체 어디에 가서 심으라는 것인지 모르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국토부 사람들은 이런 문제에 해결할 때 몇 번 설명회 하고 형식만 갖추면 된다고 생각하는 것 같다”며 “농사만 짓던 사람들이고, 70~80대 노인들이라 대처하기가 쉽지 않은 상황에서 중재 역할을 도가 제대로 해줘야 하는데 아쉬움이 크다”고 도의 책임도 언급했다.

적극적인 대응도 예고했다. 김씨는 “만약 이 문제가 해결이 안된다면 우린 적극적인 대응에 나설 것”이라면서 “제2공항 반대 투쟁 하는 천막 옆에 천막을 치거나 매일 공항 앞에서 집회를 하든 행동을 하겠다”고 경고했다.

이어 “우리가 원하는 건 많은 돈을 달라는 것이 아니라 그 땅이 그렇게 필요하다면 30년 넘게 농사만 짓고 살던 사람들이 다른 곳에 가서도 살 수 있게 산정가를 맞춰만 달라는 것 그뿐이다”고 말했다.

한편, 다호마을 토지 보상 문제와 관련해 사업 시행자인 한국공항공사와 보상가격을 산정한 한국감정원, 중재를 맡고 있는 제주도 모두 법률에 근거한 보상 가격을 산정했다거나 당국의 역할이 제한적이라는 이유로 서로에게 책임을 떠밀고 있는 상태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