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 반발에 원지사 15일 비대위 방문 ‘증설 9만t + 현대화’ 약속
사업 발표 18일 만에 번복…마을회 “이행 때까지 집회 유지할 것”

제주 하수처리장 단계별 현대화 사업이 결국 전면 백지화 됐다. 사업 추진 공식 발표 18일만이다.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지난 15일 오후 8시 10분경 도두하수처리장비상대책위원회를 방문해 주민들과 기존 사업 계획을 전면 백지화하기로 합의했다.

이 자리에서 원 지사는 내년 상반기 중 제주특별자치도 광역하수도정비기본계획에 따라 총 22만t(기존시설 13만t+증설9만t)을 현대화(자동화, 지하화, 공원화) 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도두동 주민들은 16일 오전 계획됐던 상여 출정식 집회가 보류됐는데, 공식 자료를 전달하는 과정에서 제주 상하수도본부 측이 기존대로 단계별 추진 계획을 언급하자 주민들이 반발하면서 원 지사가 전화로 재차 약속을 하는 일이 벌어지기도 했다.

이날 예정된 상여 출정식은 지난달 29일 상하수도본부가 공식 기자회견을 진행하면서다. 당시 상하수도본부는 1단계 4만t 우선 증설과 2단계 5만t+13만t 현대화 내용이 담긴 기자회견을 주민 합의 없이 강행해 ‘제주특별자치도 장례식’에 불을 지폈다.

주민들은 도의 발표가 땜질식 처방은 물론 2단계 현대화 시설과 호환될 수 없다는 점 등이 도면을 통해 확인됐다며 거세게 반발했다.

이렇게 제주도의 일방적 강행에 주민들은 지난 13일 기자회견을 열고 급기야 도두동에서 상여를 매고 제주도청까지 집회를 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실제 당일인 이날 오전 마을 주민들은 대책위원회가 꾸려진 일대에서 상여를 가져다 놓고, 상복까지 입은 채 발인을 위한 준비를 모두 마쳤다.

상하수도본부 측이 단계적 사업을 강행하려 한다는 의심과 향후 지사가 바뀌면 전면 현대화 약속이 유지될 수 있는 것인지 믿을 수 없다는 주민들의 반발은 결국 지사와의 통화까지 이어져 약속을 받아내며 일단락이 됐다.

김대출 도두1동 마을회장은 전화기를 스피커와 연결해 주민들과 통화연결을 했다. 원희룡 지사는 전화 통화에서 “도두동 현대화 시설 계획을 전면 보류하고, 늦어도 내년 상반기 이전에 주민 대표들이 참여한 가운데 적극적으로 의논하겠다”면서 “공사 주체나 최종적인 결정을 도지사가 마음대로 바꿀 수 없도록 정식 문서화도 하겠다”고 말했다.

또 “현대화의 의미는 자동화 시설을 지하에 설치하고 지상에는 공원을 조성하는 것 등이 모두 포함된다”고 덧붙였다.

김대출 도두1동 마을회장은 “향후 지역 주민과 주민 추천 전문가로 사업추진위가 구성돼 사업이 추진돼야 한다”면서도 “지사의 약속으로 오늘 예정됐던 상여 출정식은 유보하지만, 예산을 확보하고 약속대로 이행해 갈 때까지 집회는 계속 유지해 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