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공항이 확장될 때마다 아버지가 물려주신 땅을 조금씩 내었다. 이제 세 번째다. 편입 토지 보상금도 턱없이 낮아 이젠 가만있을 수 없다” 제주시 도두2동 다호마을 토지주 모임인 ‘다호마을토지주협의회’ 김기찬 대표의 말이다.

김 대표 등 ‘다호마을토지주협의회’는 제주국제공항 포화 문제 해소를 위해 한국공항공사가 추진하고 있는 ‘제주공항 단기 인프라 확충 사업’에 반대하고 있다. 엄밀히 말하면 사업 자체의 반대는 아니다.

그들의 주장처럼 현실성 없는 보상비 때문이다. 그들은 “많은 돈을 달라는 것이 아니다. 그 땅이 그렇게 필요하다면 30년 넘게 농사만 짓고 살던 사람들이 다른 곳에 가서도 살 수 있게 산정가를 맞춰만 달라”고 입을 모은다.

공항공사가 제시한 보상액은 3.3㎡ 당 대지가 140만원, 농지는 80만원이다. 사실 너무 낮다는 게 대체적 평가다.

도내 부동산이 크게 올라 요즘은 읍면지역, 아니 중산간의 웬만한 대지도 3.3㎡ 당 100만원을 넘을 것이다. 그런데 다호마을은 구제주와 신제주의 중심에 위치하고 있는 데다 공항에 인접해 있어 접근성이 아주 좋은 지역이다.

농작물 보상금액에 대한 불만도 크다. 김 대표는 “공항 인근이라는 건축행위도 못해 농사만 지었는데, 30년 키워온 감나무·무화과나무를 보상비 3만원으로 어디에 어떻게 심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런데 한국공항공사는 “보상 문제는 한국감정원의 평과결과에 따른 것”이라고, 한국감정원은 “법률에 근거해 산정했다”는 원론적인 답변뿐이다. 너무나 무책임하고 행정 편의적 발상임을 지적한다.

몇 년 장사하던 식당도 내보내야할 때는 ‘권리금’ 등 보상금을 지급한다. 하물며 수십년간 지켜온 조상 땅에서 몰아내면서 감정평가액만을 들이대는 것은 어불성설이 아닐 수 없다.

공항 확장도 다 사람이 살기 위해서 하는 일이다. 물론 대(大)를 위해 소(小)가 희생할 수도 있다. 그렇기 위해선 소(小)에 대한 합리적인 대가가 있어야 한다.

우리가 좋자고 남에게 희생을 강요해선 안될 일이다. 남의 땅에 사업을 하겠다면서 등을 떠밀며 제대로 된 보상을 하지 않는다는 것은 도둑놈 심보와 다를 바 없다고 본다. 70~80대 노인들의 생존권 차원에서 외치는 보상비 현실화 목소리를 외면하지 말 것을 촉구한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