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행자위 의원들, 4·3재단 행감서 노력 주문

제주 4·3특별법 개정에 맞춰 4·3의 올바른 이름 찾기 위한 사업을 추진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17일 열린 제355회 제주도의회 임시회에서 행정자치위원회 소속 의원들은 제주4·3평화재단을 상대로 한 행정사무감사에서 재단 차원의 4·3 정명 노력을 기울여 줄 것을 주문했다.

이상봉 의원(더불어민주당)은 “대통령의 사과, 진상규명, 명예회복 조치가 이뤄졌지만 4·3의 성격을 규명할 올바른 이름은 여전히 불확실하다”며 정명 계획 여부를 질의했다.

이문교 4·3평화재단 이사장은 “정명 문제는 단순히 이름을 짓는 것이 아니라, 명확히 규명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상당한 논의와 연구가 이뤄져야 한다. 지금 답할 단계는 아니”라고 답했다.

이 의원은 “사건이라는 이름으로, 무고한 양민을 학살한 사건으로 치부해서는 안된다. 4·3의 완전한 해결을 바라는 입장에서 논의해야 한다. 당시 미군정에 대한 책임을 묻는 논의도 진행되고 있다. 재단에서도 정명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야 새정부가 이러한 내용을 특별법에 넣을 때 바람직한 특별법이 개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원철 의원(더불어민주당)도 “5·18민주항쟁도 민주항쟁이라고 명명되기 전까지 여러 논란이 있었다. 4·3 사건의 경우 규모도 크고, 오랫동안 논의돼 왔고 시간도 많이 지났다. 내년 추념식에는 대통령도 참석한다고 하는데 이제는 이런 논쟁에서 탈피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