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퀴어문화축제장 '도민정서와 배치' 이유로 번복
정의당 "市인권의식 유감" …조직위, 처분 취소 소송

제주지역에서는 처음으로 열리는 소수자들의 축제인 제1회 제주퀴어문화축제가 개최를 앞두고 장소 선정에 난항을 거듭하고 있다. 제주시가 최근 제주퀴어문화축제조직위원회에 ‘도민 정서’를 이유로 공원 사용 허가를 번복하면서 문제가 되고 있다. 

제주퀴어문화축제조직위원회는 18일 긴급 대책회의를 통해 향후 대응 방안을 마련하고, 축제는 예정대로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제주퀴어문화축제는 애초 제주시 함덕 해수욕장 인근에서 열릴 예정이었으나 반대 측과 주민들의 반발로 지난달 29일 제주시청 공원녹지과로부터 장소 허가 승인을 받고 제주시 신산공원으로 개최 장소를 최종 결정했다.

하지만 행사 장소와 개최가 알려지자 퀴어 축제를 반대하는 측의 민원이 접수됐고, 제주시는 결국 지난 17일 오후 민원조정위원회 회의를 열고 신산공원 허가를 취소하기로 했다.

이에 조직위는 19일 공원 사용허가 거부 처분에 대한 취소소송과 집행정지 신청서를 제출하고 기자간담회를 열 예정이다. 또 20일에는 지지선언자 700명과 시민사회단체가 함께 고경실 제주시장의 면담을 요청하는 기자회견도 진행할 계획이다.

조직위원회는 성명을 통해 장소사용 협조 취소 결정을 규탄하며 “사용허가거부처분에 대한 집행정지신청과 취소소송 및 대응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통해 강력히 대응할 것”이라면서 “그간 단 한번도 조정위를 열지 않았는데 유독 퀴어 축제에 조정위를 열고 재심을 하는 건 명백한 성소수자 차별”이라고 말했다.

정의당 제주특별자치도당도 보도자료를 내고 “제주시청의 성숙치 못한 인권의식에 유감”이라면서 “도당은 제주퀴어문화축제 성사에 힘을 보태겠다”고 말했다.

한편 제주시는 “행사를 강행하면 법률에 따라 과태료 처분을 내릴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