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광어 품질하락 방지, 한치 등 활수산물 육지 대형마트 판매 가능

제주항 2부두에 냉각해수공급시설이 본격 가동돼 제주산 활수산물이 육지부로 장시간 운송 과정에서 발생하는 신선도 문제가 해결될 전망이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사업비 4억6700만원을 투입해 제주항에 ‘활어용 냉각해수공급시설’ 설치를 완료했다고 19일 밝혔다.

그동안 양식광어 등 제주산 활수산물은 육지부 소비지까지 폐사방지를 위해 활어운송차량에 담수얼음을 넣어 소비지까지 운송했으나, 장시간(11 ~ 16시간) 이동에 따른 수온상승과 얼음이 녹으면서 염도하락으로 인해 어체 활력이 떨어져 소비지에서 육지부 수산물에 비해 가격형성에 불리한 요인으로 작용돼 왔다.

이번에 완공된 냉각해수공급시설은 제주항 2부두(부지면적 705㎡)에 활어차량 공급용 냉각해수(10도 이하) 1일 생산 320t 규모(활어차량 38대분)의 ‘활어용 냉각해수공급시설'’로서 연중 공급을 통해 출하 당시 수산물에 대한 활력을 유지할 수 있게 됐다.

이로 인해 광어의 경우 kg당 500원 가격 상승시 135억원의 조수익 상승 효과를 기대할 수 있게 됐다.

조동근 제주도 수산정책과장은 “제주산 어류를 활어 상태로 육지부 대형마트까지 공급이 가능해짐에 따라 어선어업인 소득 증대와 고품질의 제주수산물을 소비자에게 판매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