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헬스케어타운 내 국제병원인 ‘녹지국제병원’의 개원 심의를 시작했으나 결론 도출이 쉽지 않다. 비록 외국계이긴 하지만 국내 첫 ‘영리병원’이라는 상징성 때문에 반대 여론이 비등하다.

물론 찬성 측도 있다. 인근 주민을 중심으로 고용과 유통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대한 기대감이 그 이유다.

지난 24일 녹지국제병원에서 열린 녹지병원 개원에 따른 보건의료정책심의위원회 2차 회의를 전후해서도 찬·반이 교차했다. 회의에 앞서 녹지국제병원 정문에서는 개원을 찬성하는 동흥마을회와 영리병원을 도입을 반대하는 도내 시민단체 등이 기자회견을 통해 ‘충돌’하는 모습을 연출했다.

동홍마을회는 “원희룡 도지사는 즉시 개원을 허가하고, 녹지그룹은 하루 빨리 공사를 재개하라”고 요구했다. 이어 “공사 재개로 지역주민들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개원 후에는 지역 인재를 채용, 마을에 도움이 돼야 한다”고 주문했다.

반면 도내 30개 시민사회단체가 참여하는 의료영리화저지와 의료공공성 강화를 위한 제주도민운동본부는 “영리병원은 대한민국 의료체계를 통째로 병들게 할 암적 존재”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운동본부는 도지사에겐 녹지국제병원 불허를, 녹지그룹에는 녹지국제병원의 비영리화 전환할 것을 요구했다.

이처럼 찬·반 의견이 대립하면서 민원처리기한인 27일까지 결론을 내지 못했다. 아니 쉽사리 결론을 내릴 수도 없고, 내려서도 안될 사안이다.

녹지국제병원은, 그들의 주장처럼 의료관광과 지역경제에 대한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오는 게 확실하다 하더라도 대한민국에 영리병원 도입에 따른 의료공공성 훼손 등 부정적 효과도 분명할 것이다. 결국 당장의 숫자가 아니라 미래지향적인 큰 틀에서 고민에 고민을 거듭해 결정돼야 함을 강조한다. 소탐대실의 우를 범하지 일이 있어선 안될 것이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