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격’ 경과보고서 채택…“정책연구 강화 신념 인정돼”

김동전 제주연구원장 예정자(54)가 제주도의회의 인사청문회에서 ‘적격’ 판정을 받았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위원장 이상봉)는 14일 오후 상임위 회의실에서 ‘제주연구원장 예정자 인사청문 경과보고서 채택의 건’을 원안대로 의결했다.

인사 청문회에서 김 예정자가 교수로서의 연구 보다는 용역 등 외부활동에 집중한 전력 등 고위공직자로서 중요한 덕목인 도덕성이 부족하고, 제주지역 현안인 4·3 정명 및 연구에 대한 의지가 부족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또한 사학자로서 제주대학교에 머물며 박물관장 및 인문대학장으로서의 경험은 있지만, 제주사회 전반을 아우르는 연구를 수행하는 조직을 관리하고 경영능력이 요구되는 제주연구원장의 수장으로는 경험이 부족하다는 지적도 나왔다. 

김 예정자는 “제주 4·3에 대한 올바른 정명 찾기 작업에 동참하는 등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제 경험과 노력들이 제주연구원 원장의 직무를 수행하는 데 큰 자산이 될 것이라고 믿는다. 저의 모든 것을 바쳐서 일하겠다”고 강조했다.

행자위는 “제주의 각종 현안 및 연구원의 문제점에 대한 진단과 개혁의지 등이 다소 미흡하나, 제주연구원을 제주의 미래를 이끌어갈 명실상부한 싱크탱크로서 제 역할을 해야 제주의 희망적인 미래가 온다는 신념을 갖고 제주미래를 선도할 수 있는 전략과제 연구, 자치·분권·균형 발전 등을 강화해 나가기 위한 정책연구를 강화하겠다는 각오와 신념은 인정된다”고 말했다.

이어 “잘못된 부분에 대한 지적에 대해 사과하고 개선하겠다는 예정자의 의지를 존중한다”며 “최근 개발 위주의 제주 발전 정책으로 인해 도민 피로도가 높은 상황에서 도민이 중심되는 패러다임으로 전환되는 계기가 필요한 바, 인문학적 소양을 지닌 내정자가 제주연구원장으로서 관련 정책연구를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적격하다고 판단했다.

이날 채택된 경과보고서는 3일 이내 의장에게 보고된 후 원장 임명권자인 제주도지사에게 송부된다. 제주연구원장의 임기는 3년이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