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첫 영리병원이 될 수도 있는 녹지국제병원 개설 허가 심의를 앞두고 의료 시민사회단체가 제주도를 방문해 국내의료법인의 우회투자를 지적하며 녹지국제병원 불허를 촉구했다.

의료연대 제주지부 등 30개 시민사회단체·정당으로 구성된 의료영리화저지와 의료공공성강화를 위한 제주도민운동본부(이하 운동본부)는 지난 15일 오후 전성태 행정부지사실을 찾아 녹지국제병원은 외국인 병원이 아니라 사실상 국내 자본이 운영하는 병원이라고 지적했다.

우석균 보건의료단체연합 정책위원장은 “녹지병원 실소유주는 사실상 국내의료법인으로, 승인해서는 안 된다”며 “소유주가 미래의료재단으로 제주도에 심각한 문제를 초래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에 대해 제주도는 미래의료재단은 녹지국제병원에 컨설팅은 했지만, 운영권은 갖지 않을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미래의료재단 역시 보도자료를 내고 “녹지국제병원은 중국 녹지그룹이 직영한다”며 “미래의료재단이 실질적인 운영을 맡았다는 주장은 근거도 없고 사실도 아니”라고 반박하며 강경대응도 시사했다.

하지만 제주운동본부는 이날 제주도도청 앞에서 결의대회를 열고 “박근혜·최순실의 국정농단의 기폭제였던 안종범 수첩에 녹지국제병원 관련 메모가 발견되며 국내자본의 영리병원 우회진출 문제와 박근혜 정부의 녹지국제병원 개설 특혜 의혹도 증폭되고 있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녹지국제병원이 승인되면 외국자본만 등에 업은 ‘무늬만 외국의료기관’이 우후죽순 생겨나고 영리행위를 금지하는 의료법의 존재조차 위태롭게 돼 대한민국 보건의료체계를 뒤흔들 것”이라고 불허 논리를 들었다.

전성태 부지사는 이같은 우려에 대해 “보건의료정책심의위원회에는 시민단체도 있고, 의료전문가도 있다”며 “심사숙고해 심의한 뒤 허가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