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노총 제주 기자회견
도정 일방적 추진 주장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제주지역본부(이아 민주노총 제주본부)는 22일 제주도의 정규직 전환 심의를 문제 삼고 재심의를 촉구했다.

민주노총 제주본부는 이날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는 가이드라인을 발표하면서 시간이 걸리더라도 노동계와 전문가들과 충분히 협의하면서 참여형으로 추진하라고 권고했다”며 “하지만 제주도는 노동계나 전문가들과의 협의과정도 없이 일방적으로 추진했고, 상시·지속적 업무도 정규직 전환에서 제외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또 “정부 지침에 따르면 상시지속업무는 전환대상으로 하고 판단 기준도 완화하도록 했다"며 “불가피한 경우에만 전환 예외를 인정하고 예외사유에 해당하더라도 기관 상황을 고려해 전환할 수 있도록 했다”고 제주도의 전환 심의가 정부 지침에 역행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정부가 지난 7월 20일 발표한 '공공부문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가이드라인을 추진 하는 과정에서 제주시가 6개월 단위로 계약한 환경미화원 70명에게 계약해지를 통보하며 논란이 일었다. 또 주정차 단속 요원에 대해서도 단속권이 없다는 이유로 정규직 전환 대상에서 제외시켰다.

이에 민주노총 제주본부는 오는 27일 제주도청 앞에서 '제주특별자치도 비정규직 노동자 해고 철회 및 정규직 전환 전면 재심의 촉구 1차 결의대회'를 연다. 이 자리에서 제주도 소속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해고 철회를 요구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